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명진 "광화문 박정희 동상? 제 정신 아닌듯"



정치 일반

    인명진 "광화문 박정희 동상? 제 정신 아닌듯"

    - 최태민, 평생의 짐 될 것 이미 경고해
    - 친박, 대통령 위하면 저리 하지 않아
    - 과거 측근비리, 지금은 朴, 게이트 당사자
    - 일방 총리 불통, 하야 정국 불러올 것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인명진(목사, 경실련 공동대표)

     

    전국의 대학가를 중심으로 시국선언이 번지고 있는 상황에서 어제는 종교, 사회, 정치계 원로들이 한데 모여서 시국선언을 했습니다. 이 시국선언이 더 주목이 되는 건요. 이름들 가운데 진보적 인사뿐만 아니라 그동안 박 대통령을 지지해 왔던 보수 원로들 이름도 눈에 띄어서 말이죠. 이번 시국선언에 참여한 원로 가운데 한 분, 한나라당 윤리위원장을 지낸 경실련 공동대표 인명진 목사 만나보겠습니다. 인 목사님 안녕하세요.

    ◆ 인명진>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오늘 이야기는 시국선언 얘기인데 그거 들어가기 앞서서 말입니다, 목사님. 조금 전에 저희 포인트 뉴스 들으셨는지 모르겠어요. 어제 박정희 출생 100년 기념사업회가 출범식을 가지면서 서울 광화문 광장에 박정희 동상 건립을 추진하겠다, 이렇게 선포를 했습니다. 그래서 많이 여론이 술렁였는데 어떻게 보셨어요, 이 뉴스는?

    ◆ 인명진> 글쎄, 이분들이 다 그래도 이름이나 있으신 분들인데 신문도 안 보시는지 요즘 방송도 안 들으시는지.

    ◇ 김현정> 신문도 안 보시는지.

    ◆ 인명진> 네. 제정신이 있으신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지금 이런 분들이 대개 박근혜 대통령 주변에 있으셨던 분들이잖아요. 이런 분들이 사실 있어서 박근혜 대통령이 오늘까지 이런 어려움을 겪게 됐지 않은가 그런 생각을 합니다. 불에 기름을 끼얹는 격과도 같은. 지금 그렇지 않아도 국민들이 다 분노를 하고 있는데. 박정희 대통령에 대한 거는 아니지만 그렇다 해도 우리가 박근혜 대통령 그러면 박정희 대통령과 연관을 하게 되는데. 동상이라는 거 있잖아요. 저 옛날에 어렸을 때인데 자유당 때 봤거든요. 마지막에 이승만 대통령 동상이 있잖아요. 그거 서 있는 거 새끼줄로 다 끌어 내려서 시위하는 분들이 끌고 다니더라고요.

    ◇ 김현정> 그렇죠, 그렇죠.

    ◆ 인명진> 그러니까 이거 조심해야 됩니다.

    ◇ 김현정> 조심, 함부로 세울 것 아니군요.

    ◆ 인명진> 그렇죠. 좀 지난 다음에. 이게 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직도 우리 박정희 대통령에 대해서 공을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있고, 실제로 공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이 있고 박정희 대통령 생각하면 가슴이 아직도 쓰리고 아파하는 그런 국민들도 있는데 다 생각을 해서 해야 되는 일이지 동상을 세우려고 한다고 하더라도 박정희 대통령에 대한 역사적인 평가가 되어진 다음에. 더군다나 이거 박근혜 대통령 치하에서 이런 일이 이루어진다, 이거는 좀 문제가 있고. 그렇지 않아도 지금 4000억, 3000억? 어떤 도시에서는 기념관 만드는 데 1300억 원을 쓴다.

    ◇ 김현정> 그런 얘기 있죠. 고향에서.

    ◆ 인명진> 정말 국고를 이렇게 써도 되는가, 국민들의 세금을. 이게 사리를 분별하지 못하는 처사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서울 광화문 광장에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건립을 추진하겠다고 해서 술렁이고 있어서 일단 제가 그걸 먼저 여쭸고요. 그나저나 어제 각계 원로들이 모여서 시국선언문 낭독하는데 그 뒤에 보니까 이런 플래카드를 붙이셨어요. 초당적 거국내각으로 국가 비상사태를 극복해야 한다. 지금이 국가비상사태라고 보십니까?

    ◆ 인명진> 지금도 뭐 편안한 나라다 그러니까 동상 세워야 한다. 그런 몰지각한 몇 사람 빼고는 모든 사람들이 나라를 걱정하고 있지 않습니까? 어제 모였던 원로들을 보면 진보, 보수 말할 것도 없고. 또 지금 보면 학생들까지 젊은이들이 다 지금 촛불을 들고 나오는 이런 상황에서 시국선언도 하고 이런 상황에서 누가 이걸 비상사태라고 얘기 안 할 수 있겠습니까?

    ◇ 김현정> 비상사태다, 비상사태. 제가 인 목사님 나오면 꼭 질문 좀 드려야겠다고 했던 게 뭐냐면 2007년에 한나라당 윤리위원장 하셨잖아요. 그때 대선 앞두고 당내 경선이 있었는데 그때 박근혜 후보 측이 인명진 목사님을 아주 불편해 했던 기억이 나요.

    ◆ 인명진> 그래요?

    ◇ 김현정> 왜냐하면 경선토론회에서도 최태민과 박근혜 대통령, 그때는 박근혜 후보죠. 관련된 질문을 날카롭게 하신 게 제가 기억이 나거든요. 기억나시죠?

    ◆ 인명진> 그게 경선토론회가 아니라 검증청문회였는데요.

    ◇ 김현정> 청문회였습니까?

    ◆ 인명진> 네. 지상파 텔레비전 3사, 4사가 다 방송을 생중계를 했던 일입니다. 이명박 후보와 박근혜 후보에 대한 검증을 우리가 자체적으로 한나라당에서 하게 됐는데, 하필이면 제가 박근혜 후보 검증 쪽 역할을 맡게 됐습니다. 제가 무슨 박근혜 대통령과 특별한 무슨 애증관계, 무슨 관계가 있어서 그런 게 아니라 역할을 맡게 됐어요. 박근혜 대통령 후보에 대해서 여러 의혹이 제기가 됐는데 이명박 후보에 대해서도 그랬습니다마는. 특별히 제가 지금 기억하는 대로 최태민 씨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의혹이 제기가 됐었습니다. 어떤 건 굉장히 객관성 있는 의혹도 있었고.

    ◇ 김현정> 예를 들면 어떤 게 있었죠? 지금 잘 기억이 안 나서.

    ◆ 인명진> 예를 들면 무슨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의 마지막 최후 진술이라든지 그건 사건으로 기록이 된 거니까요. 또 박정희 대통령 비서관들이 증언했던 그래서 무슨 월간지에 보도가 됐던.

    ◇ 김현정> 최태민 씨가 박근혜 대통령한테 접근 하는데 그걸 멀리해야 한다, 이런 보고들 이런 것 말씀하시는 거죠?

    ◆ 인명진> 친국이라든지 여러 가지. 그건 사실이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그때 보도가 되어졌고. 요즘으로 말하면 소문 수준, 루머 수준의 지라시 수준의 여러 가지 확인이 안 된 그런 말도 있었고. 저는 이게 공개된 자리고 공식적인 자리니까 굉장히 검증이 된 절제된 의혹에 대한 질문을 몇 가지 했습니다.

    ◇ 김현정> 그랬죠. 그런데 박근혜 후보는 그런 게 바로 네거티브다. 네거티브 하지 마라 이런 요지로 답하면서 넘어갔던가요, 그때?

    ◆ 인명진> 부인하기도 하고 그랬습니다. 이거는 인정하지 않고 그랬는데 객관적으로 드러난 사건인데도 그때 박근혜 후보가 그걸 강력하게 부인하는 그런 모습을 제가 보고 이건 무슨 제가 검사도 아니고 같은 당에서 검증하는 그런 일인데 그냥 넘어가긴 했습니다마는 그러나 제가 느낀 것은 두 가지입니다.

    ◇ 김현정> 뭡니까?

    ◆ 인명진> 하나는 그때 박근혜 후보가 무슨 일을 가지고 자꾸 문제를 삼는가 아무것도 아닌 일인데. 이런 아주 안이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건 잘못된 생각인 것 같다. 굉장히 중요한 일인데 그래서 저는 그때 한마디 했습니다.

    ◇ 김현정> 뭐라고 하셨죠?

    ◆ 인명진> 박근혜 후보께서 이 문제가 평생의 짐이 될 것 같습니다.

    ◇ 김현정> 평생의 짐이 될 것 같다.

    ◆ 인명진> 네. 그런 말을 그때 했습니다, 지나가는 말로. 또 그때 제가 말씀은 안 드렸지만 박근혜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이 문제가 결국은 국정에 상당한 부담이 될 수도 있겠다, 그런 생각을 저는 했습니다.

    인명진 목사 (사진=자료사진)

     

    ◇ 김현정> 그러니까 친박도 아니시고 윤리위원장으로 위촉이 되면서 한 1년 반 활동한 당에 잠깐 몸 담았던 분인데. 이분이 보기에도 이 최씨 일가하고 박근혜 대통령 관계는 예사롭지 않고 상당히 염려가 되는 상황이었다는 얘기잖아요.

    ◆ 인명진> 네, 그렇습니다. 그런데 그걸 박근혜 후보가 인정하지 않고 잘못된 일이었습니다. 이걸 앞으로 고쳐보겠습니다, 이런 인식을 가질 것으로 기대했는데 이건 아무것도 아니다. 왜 그러냐 이걸 갖고. 안이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 건데 이런 생각이 계속되면 최씨 가문과의 관계는 계속되어질 거고. 고쳐지지 않을 것이고 그러면 결국 본인에게 짐이 될 것이고. 혹시 국정을 맡게 되면 그때는 후보였으니까요. 국정을 맡게 되면 국정에도 부담이 될 수 있겠다 그런 생각을 염려를 했습니다.

    ◇ 김현정> 저는요, 1년 반짜리 위촉 윤리위원장에 있던 분도 이게 수상하다, 이거 털고 가야 한다, 걱정을 하는 마당에. 그 주변에 계속 머물러 있던 친박들, 최측근들 이분들은 그런 생각을 정말 안 한 걸까? 최순실을 모른 걸까. 아니면 알아도 못 본 척 한 걸까? 지금 와서는 그런 생각이 들어요.

    ◆ 인명진> 그렇습니다. 지난 9년이잖아요. 박근혜 후보가 대통령이 나왔던 게 2007년 그때고 그 후로 이명박 정부 지나서 대통령이 된 지 지금 4년 가까이 됐는데요. 총 9년 정도인데 그때 친박이라는 게 생기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저는 이 친박들이 하는 일을 지켜보면서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저 사람들 진짜 친박일까. 친박이라는 건 대통령을 위하는 게 친박이 아니겠습니까, 개인적으로라도. 그런데 저게 정말 대통령을 위하는 일인가. 대통령을 해치는 건가. 대통령을 망하게 하려고 저러는 건가, 박 대통령을. 무슨 억하심정이 있어서 대통령을 저렇게 잘못 되도록 하는가. 저는 그런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저 사람들은 친박 아니다. 진짜 대통령 위하는 사람이면 저렇게 행동하고 저렇게 말하지 않을 거다. 저는 그런 염려를 늘 갖고 있었어요.

    ◇ 김현정> 몰랐을 리는 없군요, 최순실이라는 존재를.

    ◆ 인명진> 그 사람들 친박 아닙니다. 박근혜 대통령 위하는 사람들 아닙니다, 그 사람들은. 박근혜 대통령을 오히려 어렵게 만든 사람들이 그 사람들입니다.

    ◇ 김현정> 이제 이 난관을 어떻게 수습하는가, 이게 숙제인데 어제 대통령이 신임 총리 임명하면서 정국이 더 꼬이게 됐습니다. 국민들이 더 분노하고 있고. 이렇게 계속 대통령 주도로 정국을 밀고 나간다면, 인 목사님 어떤 상황을 예상할 수 있을까요?

    ◆ 인명진> 저는 지금 국민 여론은 하야, 탄핵 이런 여론이 훨씬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현재 국민적인 여론이 어떻든 박근혜 퇴진이 대체적인 국민의 여론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우리 원로라는 나잇살이나 먹은 사람들이 생각을 할 때 국민 여론은 이렇긴 하지만, 그러나 이게 박근혜 대통령이 하야를 한다든지 탄핵을 한다든지 그러면 지금 우리나라가 여러 가지 대내외적으로 엄중한 이런 상황 속에서 헌정 중단이라는 또 하나의 어려움을 겪게 되니까 이걸 어떻게 지혜롭게 수습할 수 있을까. 그렇게 하다가 우리가 궁여지책으로 박 대통령이 2선으로 후퇴하고 그리고 나라의 일을 지금 한시도 지체할 수 없는 일이니까 특별히 여야가 합의를 해서 거국내각을 구성하고. 총리도 여야가 합의를 해서 특별히 대통령이 주도적으로 하지 말고 일방적으로 하지 말고 여야가 추천하는 사람을 총리로 해서 거국내각을 구성을 해서 이 어려움을 극복했으면 좋겠다 하는 우리 나름대로의 지혜를 낸 거거든요.

    ◇ 김현정> 그런데 어제 그냥 총리가 지명이 되지 않았습니까?

    ◆ 인명진> 그러니까 박 대통령님 왜 이렇게 계속해서 이러는가. 한 가지는 대통령이 아직도 지금 우리 상황을 너무 안이하게 생각하는 것 아닌가.

    ◇ 김현정> 민심을.

    ◆ 인명진> 엄중한 상황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 아닌가 아니면 아직도 자기 자신이 뭐를 어떻게 잘못됐는지를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게 아닌가. 예를 들면 지금 이 정국은요. 옛날에는 옛날 정권에도 다 있었거든요. 측근 비리는.

    ◇ 김현정> 측근 비리는 있었죠.

    ◆ 인명진> 그러나 옛날에는 무슨 아들이 잘못하고 형이 잘못하고 다른 사람이 잘못한 거였습니다.

    ◇ 김현정> 그때는 호가호위였죠.

    ◆ 인명진> 대통령이 직접 관련되진 않았었거든요.

    ◇ 김현정> 그렇죠.

    ◆ 인명진> 그런데 이번 사건은 박 대통령 자신이 소위 최순실 게이트의 직접 당사자입니다, 이게.

    ◇ 김현정> 그렇죠, 그렇죠.

    ◆ 인명진> 옛날 대통령들은 무슨 사람들을 바꾸고 그러면 그게 수습이 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건 대통령 자신이 바뀌지 않으면 수습이 안 될 일입니다. 첫 째로는 대통령이 국민에게 진솔하게 사과하고. 이제는 대통령이 2선으로 물러나시라 하는 얘기는 대통령이 미워서가 아니라 실질적으로 우리 박 대통령이 국정을 통치할 만한, 국정을 이끌어갈 만한 신뢰와 지지를 잃었어요. 권위를 잃었어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목사님.

    ◆ 인명진> 박 대통령이 무슨 얘기를 하면 누가 그걸 믿겠는가, 국민들이. 그러니까 궁여지책으로 이런 일을 냈는데, 어제 일방적으로 이렇게 총리를 임명을 하니까 이게 결국은 또 대통령이 변하지 않았다. 아직도 불통이다. 아직도 상황을 잘 모른다. 그래서 무슨 촛불집회나 이런 하야 정국을 더 부추기는 그런 결과를 스스로 가져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합니다. 혼란을 직면하게 될 거라고 봅니다.

    ◇ 김현정> 인명진 목사님 여기까지 말씀 들어야 하겠습니다. 오늘 고맙습니다.

    ◆ 인명진> 네, 감사합니다.

    ◇ 김현정> 한나라당의 윤리위원장 출신이죠. 경실련 공동대표 인명진 목사였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