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국회 추천' 총리가 구성하는 내각이 진정한 '거국중립내각'"



국회/정당

    文 "'국회 추천' 총리가 구성하는 내각이 진정한 '거국중립내각'"

    "새누리당 주도해 만드는 내각은 국민 속이는 수단에 불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일 새누리당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의 수습책으로 요구한 거국내각과 관련해 "국회가 국민들의 민의를 대변해 총리감을 서로 논의해 추천하면 그것을 대통령께서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임명된 총리가 제청권을 행사해 장관들을 임명하는, 그래서 내각을 구성하는 것이 진정한 거국중립내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국회 차원에서 거국내각 총리를 추천하면 박근혜 대통령이 이를 수용하고, 이 총리가 내각을 구성하는 것이 자신이 주장하는 '거국중립내각'이라는 의미다.

    문 전 대표는 "우선은 거국중립내각이 되려면 적어도 대통령이 총리에게 국정 전반을 위임하겠다는 그런 선언을 하고 그 다음에 그 총리의 추천을 국회에 요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에 대해서는 "새누리당이 여당으로서 주도하는 형태로 하는 것에 '거국중립내각'이라고 이름을 붙인다면 다시 한번 국민을 속이는 수단 밖에 되지 않는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새누리당이 총리 후보를 추천하고 새누리당이 주도해서 만드는 그런 내각이 무슨 거국중립내각이겠냐"며 "새누리당은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에 공동 책임이 있는 주체인 만큼 보다 자숙하고 또 국민들의 목소리에 좀 더 귀를 기울이는 겸허한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