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썰전' 전원책 "지진 위험지대에 원전·초고층건물…기가 막힌다"



방송

    '썰전' 전원책 "지진 위험지대에 원전·초고층건물…기가 막힌다"

    (사진=JTBC 제공)

     

    지난 22일 밤 전파를 탄 JTBC '썰전'에서 유시민 작가와 전원책 변호사가 최근 잇따라 발생한 경북 경주 지진과 관련, 이 지역 인근에 밀집해 있는 원전에 대해 한목소리로 우려를 나타냈다.

    이날 방송에서 전 변호사는 "이번에 지진이 일어난 곳이 월성원전에서 불과 28㎞ 떨어졌고, 고리원전에서 불과 50㎞ 떨어져 있는데도 한수원에서는 (지진 발생) 3시간이 지나서야 월성원전의 가동을 중단했다"며 "여기에 큰 문제가 있다고 본다. 최소 5.0 이상의 지진이 일어나 사람들이 마구 당황하고 땅이 흔들린다는 소식이 올라오면 즉각 원전을 중지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질타했다.

    이어 "더 기가 막힌 일은 언론에서 월성을 찾아가보니, 일본의 경우 원전 인근 각 가정집에 있는 방포장비들이 여기에는 5㎞나 떨어진 마을회관에 있었다는 것"이라며 "막상 지진이 일어나 월성원전에 문제가 터졌을 때 과연 주민들에게 그 방포장비가 지급될 수 있겠나. 안 된다. 각 가정에 방포장비함이 미리 지급 돼 비상시 착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 작가는 "단층은 땅이 어긋나 있는 걸 말한다. 오래 전에 땅이 어긋나 안정이 된 데는 '비활성단층', 여전히 활동하거나 활동할 가능성이 높은 단층은 '활성단층'이라 부른다"며 "우리나라에 이 활성단층 지도가 없었던 게 아니다. 2009년에 당시 소방방재청에서 예산을 20억 원씩이나 들여, 주로 양산단층을 중심으로 경상남도와 북도에 걸쳐 있는 단층 지도를 만들었는데, 없애버렸다"고 지적했다.

    전 변호사는 "양산단층, 울산단층은 활성단층이다. 그곳에 원전을 만드는 것 자체가 굉장히 위험하다"고 말했다.

    유 작가는 "양산단층이 활성단층이냐 비활성단층이냐를 둘러싸고 수십 년간 논쟁이 있었는데, 이번에 지진이 나면서 활성단층임을 증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나라에 지진이 없는 게 아니다. 지진 연구가 안 된 게 아니다. 2013년 기상청에서 '한반도 역사 지진기록'이라는, 서기 2년부터 정식 계측이 시작되기 전인 1904년까지 약 1900년에 걸쳐 한반도에 지진이 몇 번 일어났는지를 모든 역사사료를 검토해 만들었다. 그리고 서울대 이기화 교수가 '한국의 지진'이라는 논문을 여러 해 전에 냈다. 종합해 보면 약 1900년 동안 한반도에서 지진이 2161회 일어났다고 한다. 진도 5.0 이상이 440회, 인명피해가 나거나 건물이 부서진 8.0 지진이 15회였다."

    ◇ "국민 안전 뒷전인 '국민안전처' 황당하지 않나"

    유 작가는 "(이들 기록을 보면) 경주 일대의 지진 기록이 가장 많이 나오고 강도도 그쪽이 가장 센데, 양산단층이라는 게 부산에서 시작해 울산, 경주를 거쳐 포항 영해 쪽으로 빠지는 제일 큰 단층이기 때문"이라며 "이번에 지진이 난 곳도 그 단층의 딱 중간 지점이다. 그 일대에 원전이 10여 기 넘게 밀집해 있다"고 전했다.

    이에 전 변호사는 "더 큰 문제는 양산단층을 중심으로 활성화된 단층에 원전만 있는 게 아니라는 것"이라며 말을 이었다.

    "부산 해운대 수영만 매립지에 80층짜리 고층아파트를 지었다. 그 건물은 평소에도 흔들린다. 흔들리지 않으면 건물이 부러지니까. 내진 설계를 어떻게 했는지 모르겠지만, 이번 지진 때는 너무 심하게 흔들려 안에 있는 기물들이 요동치고 하니까 사람들이 공포감에 젖어서 엘리베이터를 못 탔다. 이러한 매립지인 서울 잠실 석촌호수 주변에는 120층짜리 바벨탑(제2롯데월드)을 지어놓지 않았나. 그 일대에 고층 아파트가 많은데, 그곳도 상당 부분 매립지다. 토양이 굉장히 약해서 지진이 일어나면 땅속이 흙반죽처럼 되고, 그 위 건물이 모조리 무너진다는 것이다."

    "국민안전처가 세월호 사건 때문에 출범하지 않았나"라는 전 변호사의 말에, 유 작가는 "재난대비 업무를 하나로 통합해 육해공 모든 재난을 통합 관리하겠다고 총리 담화문에 나왔다"고 부연했다.

    전 변호사는 "그러면 원전, 지진 문제뿐 아니라 철도, 공항 등을 관리하는 각 정부부처에 요구해 국민들의 생명과 재산에 위협을 주는 재난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그것을 매뉴얼화 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그런데 국민안전처 출범 뒤 멀쩡한 배에 화재가 나 불에 타 죽거나 물에 빠져 죽는 사람이 나오고, 지진 일어난 뒤 8, 9분 지나 문자가 왔는데 2G폰 쓰는 사람들은 문자도 못 받았다. 황당하지 않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