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선 확정…'트램으로 대전 한 바퀴'



대전

    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선 확정…'트램으로 대전 한 바퀴'

    1구간과 2구간으로 나눠 공사···오는 2025년 개통

    28일 발표된 대전 도시철도 2호선 노선도 (사진=대전시 제공)

     

    노면전차인 트램으로 추진되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선이 확정됐다.

    ◇ 트램으로 대전을 한 바퀴 돌 수 있는 노선

    서대전역을 출발해 대동역~중리네거리~정부청사역~유성온천역~진잠~가수원역을 거쳐 서대전역으로 돌아오는 순환선이다.

    총 거리 37.4㎞에 정류장은 34곳이 들어선다. 6649억 원(국비 60%, 시비 40%)을 들여 공사를 해 오는 2025년 개통할 계획이다.

    지상고가 방식으로 추진할 때는 총 거리 28.4㎞에 역은 22곳이었다. 트램 방식으로 변경되면서 역 간 거리가 1.2㎞에서 800~850m로 좁혀졌다.

    5분만 걸어가면 '역'이나 '정류장'이 나올 수 있도록 대중교통망을 촘촘히 짜겠다는 복안이다.

    급경사 구간인 테미고개와 자양~가양, 불티고개, 서대전 육교 등은 경사도가 47~69로 트램이 충분히 다닐 수 있는 곳으로 검증됐다고 시는 설명했다.

    하루 수송인원은 13만 3756명으로 추산했다.

    기존 1호선과 건설 추진 중인 충청권 광역철도와 연계망을 높이기 위해 가수원역과 서대전역, 서대전네거리역, 대동역, 정부청사역, 유성온천역이 환승역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트램이 설치되면 본선은 1개 차로가 줄어들고, 정류장이 있으면 2개 차로가 줄어들게 되는데, 트램 개통에 맞춰 시내버스 노선 정비와 우회도로 분산 정책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 도시철도 2호선 공사는 1·2구간으로 나눠 시행

    대전시는 도시철도 2호선을 1구간과 2구간으로 나눠 트램을 설치하기로 했다.

    1구간은 서대전역에서 대동역~중리네거리~정부청사역~유성온천역~진잠~가수원역까지 32.4㎞로 오는 2021년부터 공사가 시작돼 2025년에 개통된다. 사업비는 5723억 원이 들어갈 예정이다.

    2구간은 충청권 광역철도망 노선과 중복되는 곳으로 1구간과 동시에 개통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2구간인 가수원 네거리~서대전역까지 5㎞ 구간에 926억 원을 투자해 오는 2023년 공사를 시작해 1구간 완공시기인 2025년에 개통시기를 맞출 것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도시철도 2호선 사업비는 당초 지상고가 방식의 1조 3617억 원의 50% 정도 수준인 6649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했다.

    ◇ 주민 갈등·예비타당성 조사 등 산적한 과제

    권선택 대전시장이 28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노선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 기본 계획안을 발표했는데, 여전히 쉽지 않은 절차가 남았다.

    우선 서구 일부 지역 주민들이 시의 발표를 쉽게 받아들일지 의문이다. 당초 1단계 공사구간이었던 가수원네거리~서대전역 구간이 2구간 사업대상으로 밀렸기 때문이다.

    장종태 대전 서구청장은 "당초보다 구체적이고 진일보적인 계획이지만, 과연 발표한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 주민들은 신뢰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이에 대해 "한 묶음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충청권 광역철도망 사업도 추진해야 하기 때문에 전략적 선택을 한 것"이라며 "2호선은 순환선이기 때문에 일부 노선을 뺄 수 없다"고 말했다.

    권 시장은 이날 노선 발표 뒤 언론과의 인터뷰에 앞서 장 구청장에게 이 같은 뜻을 전했지만, 장 구청장은 '2호선 노선 동시 착공·동시 준공'을 주장하고 있는 원안사수대책위원회 주민들과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전했다.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이 바뀐 데 대한 정부와의 협의도 만만치 않다.

    대전을 한 바퀴 돌기 위한 트램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경제성 검증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정부가 다시 예비타당성 조사를 할 수 있다.

    예타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트램 방식에 대한 예타 조사 신청과 현장 확인, 경제성 검증 등 장기간의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권 시장은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은 이미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기 때문에 트램 방식에 대해서는 경제성 조사 정도만 하는 방안을 국토부와 협의 중인데, 협의가 잘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전시는 최근 이런 입장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에 전하고, 트램 추진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이 밖에 트램 운용을 위한 철도안전법과 도시철도법, 도로교통법 등 철도3법 개정도 시급한 상황으로, 현재 국회에서 법·제도 정비가 추진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