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삼성, 접는 '폴더블 스마트폰' 특허…옛날 피처폰과 쌍둥이?



IT/과학

    삼성, 접는 '폴더블 스마트폰' 특허…옛날 피처폰과 쌍둥이?

    폴더블 디스플레이 탑재 스마트폰 내년 출시 가능성

    삼성이 특허 출원한 폴더블 디스플레이 스마트폰과 프로토타입 (사진=USPTO/유튜브)

     

    삼성전자가 최근 미국 특허청(USPTO)에 접히는 '폴더블 스마트폰'을 특허 출원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실제 제품이 출시여부가 관심을 끌고 있다.

    삼성전자가 특허 출원한 '폴더블 스마트폰'은 디스플레이가 반으로 접히고 연결부위(힌지)에 충전포트가 있는게 특징이다.

    블룸버그 등 해외 매체는 삼성전자가 내년 첫 폴더블 스마트폰을 출시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지난 2014년 11월 미국서 열린 '삼성 인베스터즈 포럼'에서 폴더블 디스플레이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고객사에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어 신빙성을 더하고 있다. 다만 갤럭시 시리즈와는 별도의 품명으로 출시되고 시기도 아직 저울중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삼성 모바일 기기 전문 매체인 샘모바일은 삼성전자의 폴더블 스마트폰이 '프로젝트 밸리(Vally)'를 통해 개발되고 있다며 기존 펜타일 방식과 달리 다이아몬드 모양의 펜타일 서브픽셀 배열 기술을 적용한 4K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으로 예상했다.

    밸리(Vally)는 영어 알파벳 V를 뜻하는 단어로 'V 모양의 것'이라는 뜻도 있어 V 형태로 접히는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의미하는 코드명으로 알려져 있다.

    삼성전자의 폴더블 스마트폰 관련 특허는 이미 여러차례 공개된 바 있다.

    지난해 5월에는 미국 특허청에 '접을 수 있는 기기와 그 기기 작동 방법'과 관련된 특허를 출원했다. 스마트폰 액정을 완전히 접은 상태에서 각종 기능을 동작할 수 있는 방법도 포함되어 있다.

    삼성전자가 최근 특허출원한 폴더블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사진=USPTO/PATENTLY MOBILE)

     

    지난해 12월에는 폴딩 디스플레이를 내장해 평소에는 디스플레이를 접은 상태로 스마트폰처럼 사용하다 디스플레이를 펼치면 태블릿처럼 대화면으로 바뀌는 특허를 취득했다.

    올 초에는 삼성전자가 디스플레이를 세번 접을 수 있는 스마트폰을 미국 특허청에 특허 출원했다. 뒷면에 카메라가 있는 상부, 디스플레이만 있는 중부, 뒷면에 터치 자판이 있는 하부로 나누어 접을 수 있는데, 특징은 접은 디스플레이를 펼치는 정도에 따라 운영체제(OS)를 변경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간에 힌지가 없는 일반 스마트폰을 완전히 접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 폴더블 스마트폰을 특허출원하고 프로토타입 제품이 공개된 적도 있다.

    특히, 이번에 공개된 디스플레이를 반으로 접는 폴더블 스마트폰의 특허 디자인은 삼성이 2009년 미국에 출시한 CDMA 폴더블 셀룰러 폰 'Gloss SCH-U440' 모델과 유사해 눈길을 끈다.

    삼성전자의 글로스(Gloss SCH-U440)와 LG전자의 로터스(Lotus LX600) CDMA 셀룰러폰

     

    글로스(Gloss SCH-U440) 모델은 TFT/TFD LCD 디스플레이와 쿼티 자판이 탑재된 제품으로 당시 미국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블랙베리의 쿼티자판과 사실상 마지막 CDMA 세대인 폴더블 디자인을 갖고 있다. LG전자도 디자인이 흡사한 로터스(Lotus LX600)를 내놓은 바 있다.

    디스플레이를 접었을 때 상부 뒷면의 카메라 위치나 모양이 비슷하고 사각형의 라인도 흡사하다. 다만 다른 점은 새 특허 제품에는 힌지 부분에 충전포트가 있고, 글로스에는 전면카메라가 없는 없다는 점이 다르다. 또, 글로스나 로터스는 쿼티 자판이지만 특허 제품은 상하부가 연결된 접히는 터치형 디스플레이가 탑재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삼성이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스마트폰 개발 프로젝트 '밸리'의 존재는 일찌감치 감지됐지만 이미 성숙해진 스마트폰 시장에서 폴더블 디스플레이 스마트폰이 어떤 영향력을 발휘할지 업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유행은 돌고 돌지만 2009년 아이폰 출시 이후 디자인과 성능은 불과 10년이 되지 않아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