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대 등 3개 대학, 세계 이주민의 다양한 문화 적응 조명



부산

    부산대 등 3개 대학, 세계 이주민의 다양한 문화 적응 조명

     

    21세기 세계 공동의 관심사인 국제이주와 관련된 문제를 '이주민의 문화적 적응'이라는 관점에서 조명해보는 학술대회가 부산대와 전남대 등 영호남 3개 대학 공동 주최로 개최돼 눈길을 끌고 있다.

    부산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은 오는 20일 오후 1시부터 학내 인덕관 대회의실에서 '국제이주와 문화적 적응'이라는 주제로 부산대 사회과학연구원, 전남대 세계한상문화연구단, 대구가톨릭대 다문화연구원이 공동 주최하는 '2016 영호남 춘계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2013년 세 기관의 공동학술대회로 시작해 올해 8회째 개최되는 '영호남 공동학술대회'는 한국연구재단이 선정한 대학중점연구소 간의 정기적인 학술교류의 장으로, 연 2회 부산(부산대)과 광주(전남대), 대구(대구가톨릭대)를 오가며 연구결과를 발표․공유하고 있다.

    2007년에 출범해 그 해 한국연구재단의 '대학중점연구소'로 선정된 부산대 사회과학연구원의 경우 현재 '한국 사회의 다민족국가로의 이행에 관한 사회과학적 연구와 정책적 대응'을 주제로 9년에 걸친 장기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에 부산대에서 열리는 공동학술대회의 주요 연구·발표 주제는 지구촌 사회의 보편적인 현상으로 대두된 국제이주를 '문화적 수용과 적응'이라는 관점에서 새롭게 분석하고 그 해법을 모색함으로써 이주민의 적응과 이주사회의 노력 등을 토론하고 공유하는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부산대 사회과학연구원 임영호 원장은 "이번 영호남 공동학술대회에서는 다양한 지역과 국가의 관점에서 이주민의 문화적 적응에 대한 주제들이 논의될 뿐만 아니라, 국제이주와 문화접변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과 정보를 교류하는 장이 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