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베이빌론 "지코의 남자? 나만의 색깔 보여줄 것"



가요

    베이빌론 "지코의 남자? 나만의 색깔 보여줄 것"

    [노컷 인터뷰]

    베이빌론(사진=KQ프로듀스 제공)

     

    크러쉬, 딘 등 신예 알앤비 가수들의 활약이 눈에 띈다. 베이빌론(Babylon)의 이름도 심심치 않게 언급된다. 베이빌론은 그간 팔로알토, 개코, 빈지노, 블락비 지코 등과 호흡하며 남다른 존재감을 드러냈다. 쏟아지는 러브콜에 '뮤지션이 찾는 뮤지션'으로 불리며 주목받았다.

    베이빌론은 이러한 분위기를 감지한 듯 기민하게 움직이고 있다. 지코와 협업한 인연으로 블락비 소속사 세븐시즌스 서브레이블 KQ프로듀스와 전속계약을 체결했고, 활동명도 대출업체 상호명을 피해 바빌론에서 베이빌론으로 바꿨다. 솔로 뮤지션으로서 본격적으로 자신의 음악을 대중에게 들려줄 계획이다.

    지난달 발표한 새 싱글 '비트윈 어스(Between Us)'는 그의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시발점이다. 여기에는 일리네어레코즈 수장인 래퍼 도끼, 원더걸스 예은(핫펠트), 프로듀서 블랙아이드필승 등 '핫'한 뮤지션들이 참여해 힘을 보탰다.

    최근 서울 홍대 인근 카페에서 베이빌론과 만났다. 자유분방한 모습이 매력적인 그와 나눈 이야기를 가감 없이 전한다.

     

    ▶ 반갑다. 소개를 부탁한다.
    만나서 반갑다. 베이빌론이다.

    ▶ 포털사이트에 본명과 나이를 밝히지 않고 있다.
    신비주의다. 아무런 편견 없이 오직 음악으로 다가가고 싶었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 경력보다 데뷔가 꽤 늦은 편이라고.
    어릴 적부터 MMM크루 활동을 했다. 친구들과 재밌게 음악 작업하면서 내공을 쌓다 보니 정식 데뷔가 늦어졌다. 예전엔 활동명도 없었다. 내 정체성을 확실히 하고 난 이후 나와야겠다는 생각이 있었다.

    ▶ MMM크루에 대한 소개를 부탁한다.
    맥스 마인드 뮤직(MAX MIND MUSIC)의 약자다. 한 마디로 프로듀서 집단이다. 일리네어레코즈의 '연결고리'를 작곡한 프리마 비스타(Prima Vista), 빈지노의 '브레이크(Break)'를 작곡한 월E(Wall E) 등이 속해 있다. 이들과는 지금도 음악 작업을 같이한다. 영원히 가족처럼 남을 거다.

    ▶ 베이빌론 음악 인생의 결정적 순간을 꼽아달라.
    첫 번째는 고등학교 때 흑인 음악 동아리에 가입했던 것이다. 그땐 랩도 했다. 두 번째 순간은 팔로알토의 '치얼스(Cheers)' 앨범에 참여하게 됐을 때다. 피처링으로 참여한 건 처음이었다. 마지막은 MMM크루를 만난 것. 가장 중요한 순간이다.

    ▶ 뮤지션들이 찾는 뮤지션으로 불린다.
    믹스테잎을 발표한 이후부터 이곳저곳에서 연락이 오기 시작했다. 싱숭생숭하면서도 감사한 일이다.

    ▶ KQ프로듀스에 둥지를 튼 이유는.
    지코 솔로곡 '보이즈 앤드 걸스(Boys And Girls)'에 참여하면서 처음 인연을 맺었다. 뮤지션을 존중해주는 곳 같았다. 여러 회사에서 러브콜이 왔었는데, 가장 느낌이 좋았다. 다른 뮤지션이 없는 곳에서 시작하고 싶은 일종의 도전 정신 같은 것도 있었다.

    ▶ 최근 발표한 싱글 '비트윈 어스'에 대한 반응이 나쁘지 않다.
    첫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해부터 준비했는데,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작업했다. 가슴에서 하고 싶은 멜로디가 나오면 바로바로 핸드폰으로 녹음했고, 그 느낌을 그대로 곡에 녹이려고 애썼다.

    ▶ 타이틀곡 '너 나 우리'에 대한 소개를 부탁한다.
    블랙아이드필승이 작업한 곡이다. 콘셉트는 내가 짰다. 남녀가 사랑을 할 때 처음엔 옆에 있는 것만으로도 설레지만, 정작 내 것이 되면 익숙함에 속아서 소중한 걸 잊는 경우가 많지 않나. 익숙함에 속지 말라는 메시지가 담긴 곡이다.

    ▶ 수록곡 '비오는 거리'에 대한 소개도 해달라.
    자작곡이다. 비오는 거리를 걸어가는 한 여인을 바라보는 남자의 모습을 상상해봤다. 남자는 여자를 보고 첫눈에 반하고, 여자도 남자에게 이끌리는 상황을 표현했다.

    ▶ 반응은 어떤가.
    베이빌론이 이제 자기 이름을 내걸고 뭔가 하려고 하는구나 생각하시더라. "혼자 한 곡을 다 부르는 모습을 기대했는데 좋다", "앞으로 솔로곡을 더 듣고 싶다"는 반응이 기억에 남는다.

    ▶ 빅뱅 태양과 음색이 비슷하다는 의견이 있더라.
    일부러 비슷하게 하려고 한 건 아니다. 과찬이고 좋게 봐주시니 감사할 뿐이다.

    ▶ 크리스브라운 음악이 떠오른다는 반응도 있다.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당연히 본토 힙합 알앤비 음악을 듣고 시작했기 때문이다. 앞으로 나만의 색깔을 더 살리는 게 숙제다.

     

    ▶ '지코의 남자'라는 꼬리표가 따라다니는데.
    '보이즈 앤드 걸스' 때문이겠지. 그 곡으로 베이빌론이라는 사람을 더 많이 알렸으니까. 인정하는 부분이면서도 '뮤지션 베이빌론'으로 기억되고 싶은 마음이 크다.

    ▶ 신예 알앤비 가수들이 뜨고 있다. 크러쉬, 딘과 자주 언급되는 편인데.
    각자 색깔이 뚜렷한 분들이다. 같이 언급되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다. 이미 해외에서는 알앤비 보컬리스트들이 뜨겁게 불타오르고 있다. 그런 추세가 국내에도 영향을 미친 것 같다.

    ▶ 베이빌론만의 특징을 설명하자면.
    특유의 기교가 있다. 부드러우면서도 끈적한 느낌. 멜로디에는 알게 모르게 따뜻한 느낌이 꼭 있다.

    ▶ 다음 앨범은 언제.
    조만간 신곡이 또 나온다. 정규 앨범도 나올 것 같다. 쌓아 놓은 곡이 50곡 정도 된다. 느린 곡도 있고, 빠른 곡도 있다. 그동안 보여드리지 못한 나만의 색깔을 보여드리고 싶다.

    ▶ 활동 계획이 궁금하다.
    방송을 통해서도 베이빌론을 알릴 생각이다. 꾸밈없는 모습과 감정을 전달하고 싶다. 아직 예능 출연 욕심은 없다. 일단 음악에 좀 더 집중하고 싶다.

    ▶ 뮤지션으로서 목표는 뭔가.
    당장 뭔가를 이루겠다는 생각은 없다. 순간 순간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고, 오랫동안 음악하는 뮤지션의 모습을 그리는 중이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음악 자체만으로 좋은 평가를 해주시는 것 같아 감사하다. 앞으로도 지금처럼만 음악할 수 있었으면 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