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언제는 증거있다더니…발빼는 홍용표, '오락가락' 해명 진땀



국회/정당

    언제는 증거있다더니…발빼는 홍용표, '오락가락' 해명 진땀

    국회 외통위…"개성공단 자금 핵개발 유용 증거 있다는 발언은 와전"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15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 '개성공단 조업 중단 사태와 관련한 긴급 현안보고'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홍용표 통일부장관은 15일 자신의 '개성공단 유입자금의 핵미사일 개발 전용' 발언에 대한 논란과 관련해 "오해와 논란이 있었던 것 같다"며 한발짝 물러섰다.

    하지만 개성공단 전면 중단 입장 발표부터 지금까지 쏟아져나온 여러 의혹에 대해 분명한 해명을 하지 못한 채 '오해와 와전'으로 일축해 논란은 오히려 더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홍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긴급 현안보고에서 "자금 유입의 증거를 제시하라"는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의원의 요구에 "여러 경로를 통해 살펴보니 개성공단 유입 자금의 70% 정도가 노동당 서기실이나 39호실로 들어간다고 생각하고, 이를 밝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 언론을 통해 말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TV프로그램에 출연해 돈이 들어간 증거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말한 것으로 와전됐다"고도 해명했다.

    그러면서 "증거 자료가 있는 것처럼 나왔는데 제가 근거 자료를 공개하기 힘들다고 한 적도 없다"면서 "설명이 충분치 못해 오해와 논란이 생겼는데 국민과 외통위원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홍 장관은 "증거자료가 있다고 말한 것은 아니라는 말이냐"는 새누리당 소속 나경원 외통위원장의 재차 확인하는 질문에도 "그렇다"고 답했다.

    그는 "개성공단 전면 중단과 그 이후 말씀드린 부분은 기본적으로 상황의 엄중성과 국가의 안위, 국민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조치이고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는 의미로 말씀드린 것"이라며 "진의를 알아달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홍 장관은 지난 12일 개성공단 전면 중단 발표 당시 "개성공단을 통해 북한에 유입된 현금이 핵무기와 장거리 미사일 연구에 쓰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곧바로 이어진 기자간담회에서도 '증거가 있느냐'는 질문에 "우려가 있고, 다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여러 관련 자료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14일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서도 "개성공단으로 유입된 돈의 70%가 당 서기실에 상납되고, 서기실이나 39호실로 들어간 돈은 핵이나 미사일, 치적사업, 사치품 구입 등에 쓰이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야당 의원들이 '말바꾸기'로 몰아붙이자, 홍 장관은 당황한 표정을 지으며 논리에 맞지 않는 말을 늘어놓기도 했다.

    정세균 의원이 "(발언의) 근거가 있나"라고 묻자 "여러 경로로 파악한 바에 따르면 그에 대한 것을 파악해 말씀드린 것"이라고 답했다.

    홍 장관은 자신의 말에 근거가 있고 또 이를 언론에 말한 사실이 있다면서도 외통위 회의에서 '정확한 근거'가 무엇인지 대지 못했다.

    정 의원이 "그럼(근거가 있다면) 근거를 대셔야 하지 않나"라고 말하자 "여러 경로를 통해 파악한 바를 말씀드린 것"이란 말만 반복하며 "번복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어 "확증이 없다"고 말했다가 정 의원이 "민감한 정보 사항이라 증거를 제공하지 못한다고 했지 않느냐"며 핵심을 찌르자 당황한 듯 말을 잃기도 했다.

    한편, 이날 외통위 전체회의는 초반부터 홍 장관의 발언에 대한 정확한 해명을 위해 회의를 비공개로 전환해야 한다는 야당 의원들의 요구로 여야 간 날선 대치상황이 이어졌다.

    정세균 의원은 "근거 자료를 공개하기 힘들다고 (홍 장관이) 말했는데 과연 근거를 제시하지 않고 국민들이 납득하겠나"라며 "이 문제로 국론이 분열되고 정치갈등이 이어져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회법 등에 따라 당연히 국회에서는 밝혀야 한다. (공개적으로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을 사전에 밝힌 바 있으니) 비공개로 전환해 확인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하지만 외통위 새누리당 간사인 심윤조 의원은 "굳이 외통위가 이 문제로 비공개로 전환할 필요가 있느냐"며 "비공개 회의 결과가 어떻게 언론 등에 전파되는지 우리는 알고 있다. 굳이 비공개할 필요는 없다"며 반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