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롯데그룹, 또 골목상권 진출…이번엔 '쌀'



경제정책

    롯데그룹, 또 골목상권 진출…이번엔 '쌀'

    도정공장 만들어 쌀 포장판매. 미곡종합처리장 반발

     

    롯데그룹이 계열사인 롯데상사를 통해 쌀 포장판매 사업까지 진출하기로 했다.

    지금까지는 롯데마트가 포장쌀을 납품받아 단순 판매만했지만 앞으로는 직접 쌀을 도정해 포장한 뒤 롯데상표로 비싼 가격에 판매하겠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중소 RPC(미곡종합처리장)들은 '골목상권 죽이기'라며 벌써부터 반발하는 등 찬반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 쌀 유통시장의 비밀…저품질의 혼합미

    현재, 국내 쌀 유통시장은 농민들이 쌀을 생산하면 농협RPC(149개)와 민간RPC(75개)가 수매해서 도정한 뒤 자체 상표를 붙여 대형 할인매장 등에 납품 판매하는 방식이다.

    이 과정에서 지역별로 통합 상표를 사용해 '임금님표 이천쌀', '청원 생명쌀' 등으로 표시된다. 이들 브랜드 상품은 추청과 오대쌀, 고시히까리 등 단일품종을 내세워 20kg 기준 5만~6만원씩 고가의 마케팅 전략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현행 양곡표시제는 포장된 쌀의 전체 분량 가운데 80% 이상이 단일품종일 경우 나머지 20% 품종에 관계없이 단일품종으로 표기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따라서, 실제로 유명 브랜드 쌀의 경우 단일품종 비율이 90% 안팎에 불과하다.

    단일품종 50%, 일반품종 50%가 섞인 포장 쌀은 '혼합미'로 표시해 판매할 수 있다. 이들 혼합미는 보통 20kg기준 4만원 안팎에 판매된다.

    국내 대형 할인매장에서 할인행사용으로 판매되는 저가의 포장 쌀은 대부분 혼합미로
    국내 쌀 유통물량의 7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 롯데상사, 쌀 도정판매 사업 진출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자료사진)

     

    롯데상사는 농협으로부터 현미를 공급받아 백미로 도정하는 '라이스센터'를 건설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했다.

    라이스센터는 기존의 RPC처럼 쌀을 직접 도정한 뒤 포장지에 담아 판매하는 일종의 완제품 공장인 셈이다.

    도정 처리 물량은 국내 전체 쌀 생산량의 0.5%에 달하는 연간 2만톤 규모로 단일 공장으로는 국내 최대 수준이다.

    롯데상사는 단일품종의 쌀을 롯데상표가 붙은 포장지에 담아 20kg기준 5만원 중반대 가격에 판매할 계획이다. 기존 브랜드 쌀 가운데 중간 정도 가격에 해당된다.

    롯데상사 관계자는 "고품질의 단일품종 쌀을 소비자들이 믿고 사서 먹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저가의 혼합미와 차별화한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 결국은 "골목상권 죽이기"…"롯데마트가 쌀 시장 교란시켜 놓고 딴 소리"

    중소 민간RPC와 농민단체들은 롯데상사가 추진하는 쌀 도정판매 사업이 결국에는 '골목상권 죽이기'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민간RPC 관계자는 "롯데가 도정사업에 뛰어들면 홈플러스와 이마트 등 나머지 대형 유통업체들도 자체 도정공장을 짓고 쌀을 직접 판매하게 될 것"이라며 "중소 RPC는 다 죽게 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롯데가 벌써부터 단일품종의 쌀을 저렴하게 판매할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결국 단가를 맞추기 위해선 산지가격을 후려칠 수밖에 없게 돼 농민들도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RPC 관계자는 "롯데마트가 그동안 쌀 할인행사를 통해 쌀의 품질과 가격을 떨어트려 놓고 이제와서 고품질, 고가 전략을 주장하는 것은 터무니 없다"며 "쌀을 팔아 이윤을 챙기겠다는 장사논리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국회도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롯데그룹의 쌀 도정사업 진출을 자제하도록 촉구한 바 있다.

    국민의당 황주홍 의원(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은 "지난해 사업 중단 이후 아무런 환경 변화도 없는데 불과 몇 달 만에 입장을 번복한 것은 국정감사만 피해가고 보자는 이기적인 태도로 국회와 국민을 우롱하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