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개성공단 입주업체들 '멘붕'…"개성공단은 아니길 바랐지만"



경제정책

    개성공단 입주업체들 '멘붕'…"개성공단은 아니길 바랐지만"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장이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사무국 앞에서 홍영표 통일부 장관과 면담 후 기자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강혜인 수습기자)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중단이라는 초강경조치에 입주기업들은 공황상태에 빠졌다.

    2004년 12월 개성공단이 가동된 이후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 가동 전면중단이라는 초강경조치를 내놓은 건 처음이다.

    개성공단 입주업체들은 군사작전하 듯 전혀 예상치 못한 조치라며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개성공단 기업협회 정기섭 회장은 "기업들 입장에서는 절벽에 떨어져서 죽으라는 이야기와 똑같고, 심히 부당하며 심히 감정적인 처사라고 생각한다"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정 회장은 이어 "정부 결정에 대해 재고를 강력이 요청하며 기업들 피해는 정부의 어떤 조치로도 치유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중소기업계는 지난 7일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우리 정부의 차질없는 개성공단 가동 지원이 필요하다"며 정부의 제재조치에 개성공단의 부분폐쇄나 가동중단이 포함되지 않기를 희망해 왔다.

    그러나 정부의 제재조치가 가동 전면중단으로 발표되자 중소기업중앙회는 논평을 내고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지만 개성공단에 입주한 124개 기업과 5천여 협력기업의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보전대책이 반드시 강구되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정부의 가동전면중단조치로 조업중단에 따른 피해를 입주업체들이 고스란히 떠안게 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