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與野, 원샷법·북한인권법 직권상정 놓고 '팽팽'



국회/정당

    與野, 원샷법·북한인권법 직권상정 놓고 '팽팽'

    정의화 "중대 결심"…여야 회동은 내일로 연기

    국회 본회의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여야는 1일 본회의 처리가 무산된 기업활력제고특별법(원샷법)과 북한인권법에 대한 정의화 국회의장의 직권상정 여부를 놓고 팽팽히 맞섰다.

    새누리당은 두 법안에 대한 지난달 29일 본회의 처리 합의를 파기한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원장을 비판하며, 정 의장의 직권상정을 촉구했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원내 협상 당사자인 원내대표가 사인한 문서를 원외인 김 비대위원장 한마디에 찢었다"며 "다양한 국정경험과 경륜이 사라지고 더민주의 DNA인 외눈박이 사고와 운동권식 정치만 받아들인 것 같아 안타깝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는 회의 후 정 의장을 만나 두 법안에 대한 직권상정을 요구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

     

    원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일단 원샷법과 북한인권법이라도 직권상정하고, 테러방지법과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도 거의 합의 수준에 이르렀으니 함께 하자고 (의장에게) 제안했다"며 "법안을 빨리 처리해서 19대 국회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더민주는 새누리당이 선거구획정 문제(선거법)를 내팽개쳤다고 지적하며 직권상정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이날 비대위원회의에서 "여야가 합의한 것 자체에 대해 제가 반대하는 게 아니다"며 "선거법에 의하면 지난해 12월 30일까지 (선거구를) 획정했어야 하는데 (여당은) 한달 넘도록 이 문제에 대해 방관했다"고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원장 (사진=윤창원 기자)

     

    이종걸 원내대표도 "새누리당은 직권상정을 요구하고 국회의장도 이를 하겠다는 듯 시사하는 발언은 원칙적으로 잘못됐다"며 "선거는 70일 앞으로 다가왔는데 새누리당이 주도해서 선거법 (처리를) 막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국민의당은 직권상정을 요구한 새누리당과 합의를 파기한 더민주 모두 비판했다.

    주승용 의원은 이날 마포당사에서 열린 기조회의에서 "청와대와 여당은 입법부 수장인 국회의장을 겁박하며 쟁점법안에 대한 직권상정을 강요하는 반의회주의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더민주도 일부 강경파가 주도해 여야 협상을 부정하며 제1야당의 역할을 팽개쳤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