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차이잉원, '첩의 딸'에서 대만 최초 여성 총통으로



아시아/호주

    차이잉원, '첩의 딸'에서 대만 최초 여성 총통으로

    • 2016-01-16 23:45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민주진보당(민진당) 주석이 총통 선거에서 승리한 16일 밤 타이베이(臺北) 중산(中山)구 민진당 중앙당사 앞은 차이 주석의 애칭을 연호하는 10만여 명의 지지자들의 목소리로 넘쳐났다.

    차이잉원은 '소수민족·여성·독신미혼녀'라는 세가지 핸디캡을 극복하고 105년 대만 역사상 첫 여성 총통에 당선됐다.

    차이 후보의 아버지는 푸젠성 객가(客家·중국 한족의 일파로 대만 내 소수민족) 출신이며 친할머니는 대만 원주민 파이완(排灣)족 출신인 소수민족 혈통이다.

    그는 '첩의 딸'이기도 하다. 부동산·건설·호텔 사업가인 아버지는 다섯 명의 첩을 두고 있었는데 차이 후보는 그중 장진펑(張金鳳)의 딸로 태어났다. 11명의 이복 형제자매 가운데 막내다.

    결혼도 안 했다. 화장을 잘 하지 않고 단발머리에 안경을 쓰고 다녀 스밍더(施明德) 전 민진당 주석으로부터 "동성애자가 아니냐"는 질문을 면전에서 받았다.

    차이 후보는 우연히 정치인이 됐다. 대만 최고 명문대인 대만 국립대 법대, 미국 코넬대 법학석사, 영국 런던정경대 법학박사 학위를 딴 뒤 교수 생활을 하던 중 2000년 국민당 소속으로 처음 정계에 진출해 대륙위원회 주임을 맡았다.

    2004년엔 민진당으로 옮겨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당선됐다. 2006년에는 부총리가 됐고 2008년엔 최초의 여성 당 주석이 됐다.

    차이 후보는 여성 정치인 특유의 청렴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갖고 있지만 대만 정치권에선 승부사로 통한다.

    2008년 대만 대선에서 민진당 천수이볜(陳水扁) 총통(대통령)이 부패로 낙마해 민진당이 위기에 처했을 때 아무도 맡으려고 하지 않는 주석직을 수락했다.

    당시 정치 경험이 일천한 차이 후보가 주석이 된 데엔 "여성이고 미혼이라 부패 추문을 잠재우는 데 적합하다"는 당내 여론이 크게 작용했다.

    취임 후 3년간 당내 파벌 싸움을 잠재우고 9차례의 선거에서 국민당에 맞서 7차례 승리해 '선거의 여왕'이라 불렸다.

    2012년엔 대만 최초의 여성 대선 후보로 출마해 6%포인트 차이로 마잉주 총통에게 석패해 당 주석직을 내려놨다가 2014년 93% 당내 지지율로 주석에 복귀했다.

    차이잉원이 8년 만에 정권을 탈환하고 대만 역사상 첫 여성 총통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쥘 수 있었던 배경에는 높은 도덕성과 합리성, 온건한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정책이 깔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미혼인 차이 후보는 부패 등으로부터도 자유로운 정치인으로 통한다.

    무엇보다 그의 합리적이고 진보적인 정치관은 20∼30대 유권자들과 서민층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그를 대만에서 가장 인기있는 여성 정치인으로 만들어줬다.{RELNEWS:right}

    2011년 총통 선거 출마 당시 "정부가 존재하는 가치는 소수 사람이 경제 발전의 이익을 누리도록 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회 구성원이 번영의 과실을 공동으로 누리도록 하는 데 있다"고 강조하고 "지도자의 가치는 자기를 만드는 게 아니라 미래를 만드는 데 있다"고 역설한 바 있다.

    대중 정책에서는 천수이볜의 과격한 반중(反中)노선에서 탈피했다는 평가가 일반적이다.

    "대만과 중국은 '조화 속에서 다르고, 조화 속에서 공동 기반을 추구하는'(和而不同, 和而求同) 관계를 유지해야 하며 이 조화는 바로 평화와 발전을 위한 조화"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중국은 그가 '하나의 중국' 원칙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은 것에 강한 경계감을 보이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