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교조 연가투쟁 "국정교과서 백지화시킬 것"…도심 행진



사건/사고

    전교조 연가투쟁 "국정교과서 백지화시킬 것"…도심 행진

    결의문 낭독 교사 "교육이 정치권력의 시녀로 전락하는 상황, 두고 볼 수 없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국정교과서 반대 연가투쟁에 돌입한 20일 서울 중구 파이낸스센터 앞에서 열린 전국교사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윤성호 기자)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철회를 거듭 촉구하면서 20일 연가투쟁에 나섰다.

    이날 오후 전교조 소속 교사 1500명(경찰 추산 800명)은 서울 중구 파이낸스센터 앞에 모여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백지화', '법외노조 탄압 중단' 등을 요구했다.

    부산지부 조합원 양혜정 씨는 결의문에서 "우리 교사들은 교육이 정치권력의 시녀로 전락하는 상황을 두고 볼 수 없다"며 "친일독재·역사왜곡 한국사 국정교과서를 백지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지부 조합원 김혜영 씨는 "박근혜 정권의 폭정이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며 "정치권력에 교육에서 손을 떼라고 호소한 교사 시국선언에 대해 고발과 징계로 답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오후 4시쯤 본대회를 마친 이들은 곧바로 청계광장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광교, 종각, 종로2가, 을지로2가 방면으로 행진을 이어갔다.

    앞서 이날 오전 전교조 중부권 교사들은 시·도지부 별로 사전집회를 열었다.

    서울지부는 경찰의 물대포에 맞아 중태에 빠진 백남기(69) 씨가 입원 중인 서울대병원 앞 농성장을, 대전·인천지부는 한상균 위원장이 있는 조계사를, 세종·충남지부는 세월호 농성장을 찾아 각각 선전전 등을 벌였다.

    한편, 교육부는 이번 연가투쟁에 대해 "국가공무원법의 공무 외 집단행동 금지 의무와 성실 의무, 복종의 의무, 직장 이탈 금지 의무를 위반하는 행위"라며, 전교조 집행부에 대한 형사고발과 참여 교사에 대한 중징계 대응을 예고했다.

    이에 대해 전교조 측은 "수업 결손이나 학교 운영상 지장이 없도록 수업시간 변경 등 사전·사후 조치를 하고 연가를 신청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