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朴대통령, 11년 전에도 "역사는 학자, 국민의 몫"



국회/정당

    朴대통령, 11년 전에도 "역사는 학자, 국민의 몫"

    새누리당 당대표 시절 박근혜 대통령 (사진=자료사진)

     

    "다음 소개될 발언은 누가 발언했을까?

    '역사는 정말 역사학자와 국민들의 몫이라 생각한다. 정치인들이 역사를 재단하려고 하면 다 정치적인 의도와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될 리도 없고, 나중에 항상 문제가 될 거거든요, 정권이 바뀌면 또 새로 해야 하고'. 1번 문재인, 2번 도종환, 3번 박근혜, 4번 강만길.

    정답은 3번 박근혜다. 문재인 대표나 도종환 의원이 했음직한 발언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본인의 양심까지 속이는 일은 자제해주셨으면 좋겠다"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최고위원의 30일 당 확대간부회의 중 발언)

    박근혜 대통령이 야당 대표 시절 "어떤 경우든지 역사에 관해서 정권이 재단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던 것으로 나타나 (10월 29일 CBS노컷뉴스 박 대통령, 야당 대표 시절 "역사, 정권이 재단해선 안 돼"' 기사참조) 이율배반적인 태도가 논란이 인 가운데 박 대통령이 11년 전에도 같은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야당은 ‘박 대통령은 자신의 양심까지 속이는 교과서 국정화를 중단하라’며 공세수위를 높였다.

    30일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최고위원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당시 야당이었던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표시절이던 2004년 8월 20일, 노태우 전 대통령을 예방한 자리에서 "역사는 역사와 국민의 몫으로 정치인이 조사하면 정권이 바뀌면 새로 또 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시 정치권의 과거사 진상규명 논란과 관련해 노태우 전 대통령은 "역사는 심판의 대상이 아니라 나중에 학자가 평가하는 것으로, 원칙부터 잘못됐다"며 "과거사 진상규명 과정에서 불행이 되풀이되고 종국적으로는 나라가 불행해질 수 있다"며 과거사 문제에 대한 불편한 심정을 드러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정치인들이 역사 재단하려고 하면 다 정치적인 의도와 목적을 갖고 하기 때문에 제대로 될 리도 없고 나중에 항상 문제가 된다"며 "정권 바뀌면 또 새로 해야 한다"며 역사 문제를 다루는 정치권의 태도를 주문했다.

    대통령 취임 이후 "교육현장에서 진실이나 역사를 왜곡하는 것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되 며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며 역사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루겠다는 의지를 표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11년 전 박 대통령은 또 "(역사 문제를) 꼭 (다뤄야) 한다면 중립적인 기관에서 중립적인 전문가들이 모여서 하고 정치권에서는 예산 뒷받침 한다거나 지원 정도만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