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기업구조조정 '후보군' 확대에 금융당국 압박까지…해당기업 '긴장'



경제 일반

    기업구조조정 '후보군' 확대에 금융당국 압박까지…해당기업 '긴장'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대기업 계열사 및 중소기업 상당수가 부실기업으로 드러나자 은행권에 대한 금융당국의 구조조정 압박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올해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에 들어가는 업체들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후보군에 오른 기업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 "회생 가능성 없는 한계기업 신속히 정리해야"

    30대 그룹 계열사 및 중소기업의 부실문제가 최근 경제현안으로 떠오르면서 구조조정 규모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재벌닷컴에 따르면 작년 기준으로 30대그룹 가운데 14개 그룹의 경우 계열사 5곳 중 한 곳은 금융권 대출에 의존해 연명하는 좀비기업으로 나타났다.

    또 LG경제연구원이 628개 비금융 상장기업을 분석한 결과 좀비기업 비율은 2010년 24.7%에서 올해 1분기 34.9%로 늘었다.

    한국은행 집계에서는 좀비기업 수가 2009년 2천698개에서 지난해 말 3천295개로 증가했다. 대기업 중 좀비기업 비중은 2009년 9.3%에서 지난해 14.8%로 증가했다.

    부실기업이 늘자 금융당국이 구조조정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살아날 가능성이 없는 한계기업을 신속히 정리할 것을 계속 은행권에 주문하고 있다.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27일 시중은행장들을 만나 회생할 수 없는 한계기업은 빨리 정리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자원이 생산적인 부분으로 선순환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는 설명이 뒤따랐다.

    은행권의 안일한 대응에 대한 비판도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은행들이 기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손실이 생길 것을 우려해 현상유지만 하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좀비기업들이 증가한 데다 은행권에 대한 금융당국의 압박수위가 높아지면서 올해 구조조정대상 업체수가 크게 늘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난 7월 대기업 계열 35개사가 구조조정대상 업체로 분류됐었다. 올해 안에 추가 선정이 이뤄질 전망이다.

    중소기업은 이달 말까지 예정된 채권은행의 정기 신용위험평가 세부평가대상이 1934개로 지난해 보다 325개가 늘었다.

    중소기업 평가결과는 다음달 초에 발표될 것으로 알려졌다. 후보군에 있는 기업들은 구조조정대상에 오를 것을 우려하며 긴장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