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카톡 '국민 메신저'에서 '국민 배신저'로…해외 메신저 '물색'



기업/산업

    카톡 '국민 메신저'에서 '국민 배신저'로…해외 메신저 '물색'

    아이폰에 해외 메신저 '비밀 채팅' 권하는 나라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이 '국민 배신저'가 됐다. 지난해 사이버 감청에 불응한다는 방침을 1여년 만에 번복, 다시 국정원 등 국가 수사기관의 수사 협조에 응하겠다고 하면서부터다.

    지난해처럼 카카오톡을 대거 이탈하는 소동은 아직 없지만 이용자들은 다른 메신저를 물색하고 있다. 기준은 '해외에 서버를 둔 메신저'나 '대화가 암호화된 메신저' 혹은 '보낸 즉시 서버에서 사라지는 메신저'다. 해킹이나 감청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때마침 신제품을 출시한, 애플의 아이폰으로 갈아탈 준비를 하기도 한다.

    카카오의 '협조'를 끌어낸 정부는 감청이나 압수수색 영장 등을 범죄자 색출 등에 한해 쓰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이는, 댓글 대선개입·불법 사찰·국정원 해킹 등에 학습된 국민들로 하여금, 자국 제품에서 해외 메신저와 스마트폰으로 눈을 돌리게 하고 만 꼴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 사법기관 '사이버 검열' 피하려면? '해외에 서버를 둔 메신저'

    지난해 카카오톡 감청 논란으로 '텔레그램'이 여전히 카카오톡의 반사 이익을 누리고 있지만, 해외에 서버를 둔 서비스를 찾는다면 굳이 '텔레그램'일 이유는 없다.

    국내에서도 많이 쓰는 네이버 '라인'은 법인을 일본에 만들고 일본에서 서비스를 시작했기 때문에 서버는 당연히 일본에 있다. 페이스북이 인수한 전 세계 1위 메신저 왓츠앱(Whats App)은 미국, '위챗'은 중국, '텔레그램'은 독일에 각각 서버를 두고 있다.

    이들이 사이버 검열을 피할 수 있는 이유는 서버가 말 그대로 해외에 있기 때문이다. 국내 검찰이 해외 서버를 압수수색하기 위해서는 해외 기관과 국제 공조를 해야하기 때문에 절차가 훨씬 더 복잡하다. 해당 국가 기관에서 "협조하지 않겠다"고 하면 검찰도 속수무책이다.

    ◇ 암호화되는 '비밀채팅'도… 받는 즉시 삭제 '휘발성 메신저' 주목

    카카오톡을 계속 써야한다면 '비밀채팅'을 써보는 것도 차선책이 될 수 있다. 비밀채팅방 대화 내용은 암호화되고, 이를 해독할 수 있는 암호 키(key)가 서버가 아닌 '사용자 스마트폰'에 저장된다.

    수사기관이 카카오에 감청영장을 내밀어도 비밀채팅방 대화는 암호화된 내용으로 제공할 수밖에 없다. 누군가 해킹을 시도해 서버에서 메시지를 탈취하더라도 암호화 키 값을 갖고 있지 않는 이상 내용을 식별할 수 없도 없다.

    또 비밀채팅방에서는 대화 참여자가 모두 메시지를 읽으면 이 메시지가 서버에서 자동으로 삭제돼 아예 남지 않기 때문에 수사기관이 확인할 길이 없다. 다만, 카카오톡 비밀채팅 기능은 모바일에서만 가능하고 PC에서는 쓸 수 없다.

    네이버 '라인'은 카카오톡의 '비밀채팅'을 PC에서도 할 수 있는 메신저를 13일 출시했다. 이는 상대가 메시지를 읽는 즉시 삭제되는 기존 '타이머챗' 기능을 일반 채팅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한 서비스다. 단말기나 PC의 서버, 통신망 등을 통해 메시지가 공개되는 것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해진 셈이다.

    메신저 삭제 기능은 지난 2011년 7월 미국에서 출시된 스냅챗이 대표적이다. 스냅챗은 상대방이 메시지, 동영상, 사진을 확인하면 10초 만에 저절로 사라진다. 상대방이 대화를 저장하기 위해 캡쳐를 시도하면 발신자에게 이 사실을 알려주기도 한다.

    지난해 '텔레그램'이 국내 이용자에게 안전하다는 이미지를 심어준 것도 이같은 기능 때문이다. '뉴 시크릿 챗(New Secret Chat)'은 사용자가 설정한 저장 기간에 따라 메시지가 저절로 삭제된다.

    왓츠앱도 서버에 대화내용을 저장하지는 않는다. 다만 상대가 메시지를 읽지 않으면 확인할 때까지 사라지지 않도록 보관하는데, 이 또한 30일까지만 가능하다.

    ◇ 감청·해킹을 피하는 가장 쉬운 방법? "아이폰 쓰세요" 韓정부의 애플마케팅

    도·감청이나 해킹으로부터 상대적으로 걱정을 덜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아이폰을 쓰는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사용하는 전화기는 손쉽게 도·감청 된다. 기술 발전과 더불어 위치추적까지 가능하다. 악성 프로그램을 MMS 문자메시지 등으로 위장해 도청 대상에게 깔기만 하면, 복제폰을 만들어 내는 일도 손바닥 뒤집듯 쉽다.

    이렇게 악성 프로그램이 심겨지면, 도청 대상이 자신의 전화기를 들고 어딜 가더라도 복제폰을 통해 위치가 파악되며 문자나 전화가 오는 것까지, 사진을 찍는 것까지 실시간으로 파악이 가능하다. 생활 전반이 감시가능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