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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2012년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 주장 사실과 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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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기아차 "2012년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 주장 사실과 달라"

    "전자제어장치 변경은 환경부 권고 따른것" 국감 조작 의혹 반박

    투싼 2012년형 (사진=현대차 제공)

     

    현대·기아차는 2012년 투싼과 스포티지 2.0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해 프로그램을 조작했다는 국정감사 의혹 제기와 관련해 "환경부의 시정권고에 따른 것"이라며 의혹을 일축했다.

    현대·기아차는 "당시 당사가 전자제어장치(ECU) 프로그래밍을 변경한 것은 환경부의 시정권고(리콜 및 양산적용)에 따라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현대·기아차는 이어 "실주행 조건과 다르게 실험실 인증 테스트 때에만 질소산화물을 줄이는 어떤 프로그램도 조작한 바 없다"며 주행중 배출가스 순환장치를 임의로 조작한 폭스바겐 사례와는 전혀 다른 것"이라고 반박했다.

    현대·기아차는 "당시 부과된 과징금은 시정권고에 따라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한 ECU 개선 내용을 신고하지 않아 비롯된 행정절차 미숙 때문이었다"며 "이후 신고 절차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2012년 당시 환경부(국립환경과학원)가 투싼 2.0, 스포티지 2.0 모델에 대해 일부 고속구간에서 운전패턴을 달리하는 경우 질소산화물이 초과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며 "이런 결과를 내놓은 환경부의 시험조건에 대해 제작사나 전문가들의 이견이 있었지만 환경정책에 협조하고 대기오염 저감 차원에서 자발적 시정에 착수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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