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상 장병에 눈시울 붉힌 박대통령 “가슴 뭉클”



대통령실

    부상 장병에 눈시울 붉힌 박대통령 “가슴 뭉클”

    “대통령 마음으로 이렇게 조금” 금일봉 전달

     

    박근혜 대통령이 6일 북한의 지뢰도발로 부상을 입은 하재헌(21) 하사와 김정원(23)하사를 위로하며 눈시울을 붉혔다.

    박 대통령은 먼저 하재헌 하사를 방문한 자리에서, 병실에 군복이 있는 것을 보고는 "하 하사의 애국심과 충성심을 바로 보여주는 것 같아서 참 가슴이 뭉클하다"면서 하 하사의 손을 잡은 뒤 “눈가를 붉혔다”고 한다.

    박 대통령은 또 김정원 하사로부터 “전진”구호와 함께 거수 경례를 받았으며 “참 이런 훌륭한 군인이 있다는 것이 국민들한테 자랑스럽고, 또 든든하고 우리 군에 대해 더 믿음을 갖게 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유치원 때부터 친구였다"는 김 하사의 여자친구를 소개받고 "유치원 때부터 친구가 지금까지, 이런 일은 어디 동화 소설에나 나오지 않느냐"면서 미소를 짓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대통령의 마음으로 이렇게 조금”이라며 두 하사에게 금일봉을 전하기도 했다.

    <다음은 부상="" 장병="" 위로="" 방문="" 대화="" 전문="">

    [하재헌 육군 하사 위문]

    ▲ 박 대통령: 아버님, 어머님 되시죠?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통화를 하고 나서 좀 다소 안심이 되기는 했습니다만 지금 상태가 어떤가요?

    - 아버지 : 지금 다리 수술하고 소독만 하면, 재활하고,

    ▲ 박 대통령: 병실에 군복도… 하 하사의 애국심과 충성심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 같아서 참 가슴이 뭉클합니다. 이렇게 인생에 소중한 시기에 이런 부상을 당하게 돼서 참 가슴 아프게 생각합니다.
    애국심으로 나라를 지키다가 이렇게 다쳤는데 병원 진료비 얘기가 나온다는 자체가 있을 수가 없는 일입니다. 마땅히 국가가 끝까지 책임을 져야 당연하고, 또 앞으로 하 하사가 바라는 대로 군에 복귀해서 계속 복무를 할 수 있도록 다 조치를 취해 놓을 테니까 앞으로는 다른 걱정 하지 말고 치료에 전념하기를 바랍니다.

    - 하 하사 : 감사합니다.

    ▲ 박 대통령: (한민구 국방장관에게)국가에 이런 충성심 있는 장병들을 국가가 돌보지 않으면 아무도 나라에 충성과 헌신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 박 대통령: 하 하사도 걱정 말고 치료에만 전념하기를 바라고요, (금일봉 전달하면서)마음이니까… 얼굴은 참 환하고 건강해 보여서 마음을 놓고 가게 됐습니다.

    - 어머니: 워낙 밝은 아이라서… 감사할 뿐이죠.

    - 하 하사: 이렇게 뵙게 돼서 영광입니다.

    ▲ 박 대통령: 이런 장병이 있다는 것이 얼마나 든든하고 믿음직스럽고 자랑스러운지 몰라요. 하루 빨리 군에 군복 입고 복귀해서 나라를 위해서 최선을 다해 주기를 바랍니다.

    - 하 하사: 알겠습니다.

    - 어머니: 앞으로 이런 친구들이 많이 나올 거예요.

    ▲ 박 대통령: 부모님께서도 얼마나,

    - 어머니 : 이제 좀 진정이 돼 가요.

    ▲ 박 대통령: 많은 우리 군인들한테도 큰 귀감이 되고 용기를 줬습니다. 또 마음에 국가를 위한 충성심을 일으켜주고, 국민들 감동 받은 것은 말할 것도 없고요. 치료 잘 받으세요.

    - 하 하사: 예, 알겠습니다.

    - 어머니: 여기까지 와 주시고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힘이 될 것입니다.

    - ▲ 박 대통령: 부모님께서도 건강 잘 챙기시기를 바랍니다. 가겠습니다.

    <김정원 육군="" 하사="" 위문="">

    ▲ 박 대통령: 부모님이 되시죠? 김 하사죠?

    - 김 하사: 전진!

    ▲ 박 대통령: 목소리만 전화로 들었는데 그때 목소리도 씩씩하고 그래서 전화하고 나서 마음이 좀 놓였습니다. 오늘 이렇게 직접 만나보니까 표정도 밝고 그래서 한결 마음이 더 놓이네요. 수술해서 깨어나자마자 동료부터 먼저 챙기고, 또 평생 군으로 남겠다는 그런 군인정신으로 아주 많은 국민들에게 큰 감동을 주었습니다. 앞으로 치료 완전하게 마칠 때까지 정부가 책임지고 모든 지원을 다할 것이고, 또 다시 군으로 복귀하기를 바라고 있잖아요, 김 하사가.

    - 김 하사: 맞습니다.

    ▲ 박 대통령: 김 하사가 바라는 대로 치료가 완전히 되면 군에 복귀해서 계속 복무할 수 있도록 모든 조치를 잘 취해 놓을 테니까 아무 걱정하지 말고 치료에만 전념하기를 바랍니다.

    - 김 하사 : 알겠습니다.

    ▲ 박 대통령: 아유, 어머님께서 아드님 이렇게 부상당해서 가슴 아프지만 자랑스러운 아드님을 두셨고, 또 아드님의 군인정신이 군에 귀감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치료는 물론이고 또 여러 가지 지원을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어머니 : 감사합니다.

    ▲ 박 대통령: 일을 하시다가 간호 때문에 일도 그만 두셨다고 들었는데 생활에 어려움은 없으신지 모르겠어요. 간호하시는데 어머님도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 어머니 : 감사합니다.

    ▲ 박 대통령: 이거는 대통령의 마음으로 이렇게 조금… (금일봉 전달)

    - 김 하사: 감사합니다. 잘 쓰겠습니다.

    ▲ 박 대통령: 더 하고 싶은 얘기 없어요?

    - 김 하사: 오늘 이렇게 와 주셔서 정말 감격스럽고 감사합니다. 빨리 쾌차해서 군에 복무하겠습니다.

    ▲ 박 대통령: 군에 다시 돌아가도 굉장히 군에 아주 든든한 역군으로 좋은 역할을 하리라 생각합니다. 너무 정신이 훌륭하고, 많은 사람한테 모범이 되어있고 그런 정신으로 어떤 일인들 못하겠습니까.
    (가족들을 보며)아까 인사도 잘 못했는데 어머님도 건강하셔야 합니다.

    - 어머니: 예.

    - 매형: 여기는 누나,

    ▲ 박 대통령: (김 하사 누나에게)너무 많이 놀라셨겠습니다.

    - 매형: 여기는 여자친구입니다. 어릴 때부터 친구라서,

    ▲ 박 대통령: 언제부터 친구예요?

    - 김 하사: 유치원 때부터….

    ▲ 박 대통령: 유치원 때 친구가 지금까지? 이런 일은 어디 동화 소설에나 나오지 않나요. (웃음)

    - 어머니: 여기는 저희 사위,

    ▲ 박 대통령: 안녕하세요. (웃음) 다 와서 같이 계시니까 굉장히 마음에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여친이 계속 이렇게 (웃음) 있으니 얼마나 좋아요. 아주 같이 계신 것만 봐도 마음이 더 안심이 됩니다.
    (김 하사에게)나중에 건강해져서 또 만나겠습니다.

    - 김 하사: 감사합니다.

    ▲ 박 대통령: 아주 긍정적이라고 원장님도 칭찬을 많이 하셨어요. 참 이런 훌륭한 군인이 있다는 것이 국민들한테 자랑스럽고, 또 든든하고, 우리 군에 대해서 믿음을 더 갖게 하는 그런 이번에 계기가 됐습니다.

    - 이명철 국군수도병원장 : 군 수도병원과 (안 들림)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박 대통령: 우리나라 의료기술이 세계적인 데다가 거기에서도 최선을 다하시니까 아주 가장 좋은 방법으로 치료가 되도록 그렇게 하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 김 하사: 전진!

    ▲ 박 대통령: 군복을 옆에 이렇게 항상 보면서 힘을 내는 것 같습니다. (웃음) 안녕히 계세요.

    - 김 하사 가족들: 안녕히 가세요. <끝>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