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담뱃세 인상에 "개성공단 면세담배 밀반입 급증"



국회/정당

    담뱃세 인상에 "개성공단 면세담배 밀반입 급증"

     

    담뱃세 인상으로 담뱃값이 크게 오르면서 개성공단에서 판매되는 국산 면세담배의 밀반입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새정치민주연합 심재권 의원이 5일 통일부와 관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개성공단에서 남측으로 입경 시 적발된 휴대품 미신고 건수는 2011년에 1건, 2014년에는 3건에 불과했지만, 올 들어 7월 현재까지 16건으로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밀반입된 주요 품목은 국산 면세담배와 북한산 주류, 미화(美貨) 등이다.

    국산 담배 '에세'의 경우 국내에선 1보루에 4만5천원이지만, 개성공단에선 미화 16달러, 약1만8천~1만9천원에 불과하다.

    개성공단으로 반출되는 담배양도 7월 말 기준으로 지난해 대비 80%를 넘었다.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개성공단으로 반출된 담배는 모두 98만4500갑으로, 하루 평균 4644갑에 달한다. 1인당 하루에 4.2갑씩 반출하는 셈이다.

    면세담배는 개성공단에 체류하거나 방문하는 우리 측 인원에 대해서만 판매하도록 규정돼 있고, 담배 1보루도 1년에 4회까지 면세휴대품으로 들여올 수 있게 돼 있다.

    이에 대해 심 의원은 "개성공단으로 반출되고 있는 담배의 상당량이 다시 남측으로 밀반입되고 있는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면세담배 밀반입과 미국 달러가 밀반입되는 건 우려스러운 상황"이라며 "이를 방치했다가는 자칫 안보문제로까지 비화할 수 있는 만큼 정부는 통관 절차와 보강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