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진화하는 전화사기…'보이스-스미싱' 융합범죄 기승



사건/사고

    진화하는 전화사기…'보이스-스미싱' 융합범죄 기승

    결제 취소 문자 미끼로 승인번호 유도 후 소액 결제

    (사진=자료사진)

     

    회사원 오지혜(30,여)씨는 최근 '네이버 게임업체 게임머니 236,000원이 충전되었습니다'라는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를 받았다.

    게임 머니 결제를 한 적 없던 오씨는 곧바로 문자에 찍힌 번호 '070-7684-14**'로 전화를 걸었고, 한 남성이 전화를 받았다.

    이 남성은 "잘못 보낸 문자"라며 "취소시켜드릴테니 승인번호가 오면 다시 전화해 번호를 알려달라"고 말했다.

    오씨는 의심없이 수신된 승인번호를 전달했지만 그 순간 게임 머니 30만 원이 결제됐다.

    결제 문자나 취소를 위한 승인번호가 모두 가짜였던 것.

    뒤늦게 사기당했음을 깨닫고 오씨는 경찰서에 고소장을 제출했지만, 지금까지 범인을 잡지는 못했다.

    정모(59)씨도 비슷한 문자를 받았다.

    '275,000원 충전 완료'라는 결제 문자를 취소하기 위해 전화를 걸었다 낭패를 봤던 것.

    정씨는 전화를 받은 남성이 시키는대로 승인번호 6개를 차례로 불러줬고, 모두 50만원의 소액결제가 이뤄진 사실을 뒤늦게 깨달았다.

    이처럼 문자를 이용한 스미싱과 전화 사기인 보이스 피싱이 결합된 일명 '보이스 스미싱'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서울의 한 경찰서 지능팀 관계자는 "문자메시지 내 URL을 클릭할 경우 악성코드가 설치돼 소액결제가 이뤄지는 기존의 스미싱과 달리, 오씨의 경우는 결제문자로 피해자를 속여 인증번호를 유도하는 보이스 피싱이 추가된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