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여성 영농 지원?…경북 농촌보육정보센터 제 기능 못해



대구

    여성 영농 지원?…경북 농촌보육정보센터 제 기능 못해

    일부 시군에 한정되고 예산도 부족

     

    경북도가 여성 농업인을 지원하고자 운영 중인 '경북농촌보육정보센터'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일부 시군에 한정돼 있고 예산도 턱없이 부족해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대구경북연구원 정회훈 연구위원의 '대경 CEO Briefing'에 따르면 경북의 여성 농가 비율은 2003년 51.7%를 기록한 이후 10년 이상 절반을 넘어섰다.

    농업 주 종사자 가운데 여성 비중도 2013년 52.9%를 차지하는 등 여성의 영농활동이 남성보다 더 활발하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여성 농업인을 지원하고자 2004년부터 농촌보육정보센터를 운영 중이다.

    하지만 안동과 상주, 경산, 의성, 청송, 영양, 고령, 성주, 울진 등 10개 시군에 한정돼 있다.

    {RELNEWS:right}2006년부터는 10년째 추가로 설치된 지역도 없다.

    센터당 인력은 6~9명으로 센터장이 보육교사 역할까지 맡는 등 턱없이 부족하다.

    센터당 운영비는 평균 1억1천6백만원에 불과하다.

    그마저도 필수 사업비는 41%, 부정기 사업은 17% 등으로 사업비가 60%를 밑돌고 나머지는 인건비이다.

    획일화된 운영 지침과 예산 집행 기준으로 운영 효율성도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정회훈 연구위원은 "경북농촌보육정보센터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여성농업인센터를 비롯한 비슷한 기능의 기관과 통합하고 지원 조례 등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보육과 방과후 학교, 직매장 등 새로운 영역에 진출하도록 사업 지침을 바꾸고 민간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