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시인 안도현 "세월호서 빠져나왔다 생각하는 건 박근혜뿐"



책/학술

    시인 안도현 "세월호서 빠져나왔다 생각하는 건 박근혜뿐"

    작가회의 '세월호 참사 500일 작가행동'…회원들 SNS 통해 발언·소회 전해

    (사진=시인 안도현의 트위터)

     

    세월호에서 빠져나왔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박근혜 한 사람뿐이다./ 우리는 아직 세월호 안에 있다./ 아이들의 울음소리가, 아이들의 손짓이/ 우리의 에너지다./ 우리는 못된 국가에 갇혀 있으나/ 우리는 국가 너머를 응시한다.

    시인 안도현이 28일 세월호 참사 500일째를 맞아, 전날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한 장의 사진 속 글귀다.

    이 사진 속 흰 종이 위에는 '세월호 참사 500일 작가행동'이라는 제목 아래 이 글귀가 담겨 있고, 그 옆에는 세월호 희생자들을 추모하듯 푸른 잎사귀를 지닌 줄기가 가지런히 놓여 있다.

    시인 안도현이 참여한 세월호 참사 500일 작가행동은, 한국작가회의에서 세월호 참사 500일을 맞아 참사의 슬픔과 진실을 기억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다.

    이에 따라 작가회의 회원들은 참사에 대한 소회와 발언을 짧은 글로 적어 각자의 사회관계망서비스(페이스북, 텔레그램, 트위터 등)에 올리고 있다.

    시인 김수려는 검은 옷을 입고 흰 국화를 든 이의 뒷모습이 담긴 사진 안에 '흐리고/ 가끔 생각하기?/ 아니 아니/ 언제까지나 생각하기'라는 짧은 글을 심어 넣었다.

    시인 문계봉은 '그 동안 우리는 무엇을 했고/ 또 앞으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아프고 엄중하게 다시 묻는 가을의 초입니다'라고 적은 손글씨를 찍어 올렸으며, 시인 정세훈도 '수장된, 세월호를 인양하라! 진실을 인양하라!'라고 적힌 손펫말을 든 사진을 게재했다.

    소설가 심영의는 '세월호 참사 500일 작가행동, 진실을 인양하라'라고 쓰인 손팻말을 든 사진과 함께 '세월호 참사 5백일이 되는 날이지요. 정부에서는 미수습자 유실 방지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는군요. 저들은 애초에 살릴 의도가 없었던 게지요. 그 이상의 것이야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