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구파발 검문소 총기사고…박모 의경 사망(종합)



사건/사고

    구파발 검문소 총기사고…박모 의경 사망(종합)

    "빈총인 줄 알고 장난으로 방아쇠 당겼다"…경찰 총기 관리 허술함 드러나

     

    서울 외곽 군경 합동검문소에서 총기 사고가 발생해 의경 한 명이 숨졌다.

    경찰은 장난을 치다 실탄이 발사된 사고라고 밝혔지만 의문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25일 은평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52분 서울 은평구 진관동에 있는 구파발 검문소에서 박 모 경위가 쏜 3.8권총 실탄에 박모 상경이 왼쪽 가슴을 맞아 쓰러졌다.

    박 상경은 동료 의경의 신고로 출동한 구급대원에게 심폐소생술을 받고, 신촌세브란스병원으로 이송됐지만 끝내 숨을 거뒀다.

    경찰 조사 결과 검문소 내무반에 들어간 박 경위는 마침 간식을 먹고 있던 의경들에게 "너희들끼리만 먹으면 총으로 쏜다"며 장난 치는 과정에서 3.8구경 권총을 격발했다.

    박 경위는 "권총 원형 탄창의 첫번째(12시 방향), 두번째(1시 방향) 칸을 비워 놓고 세 번째(2시 방향) 칸에 공포탄, 넷째 칸에 실탄을 넣어, 당연히 노리쇠가 빈칸에 맞춰져 있는 줄 알고 방아쇠를 당겼는데 실탄이 발사됐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공포탄도 발사되지 않은 채 곧바로 실탄이 발사된 것은 의문이다.

    통상 경찰관들에게 지급되는 3.8권총의 경우 첫발은 빈탄, 두번째는 공포탄, 세번째부터 실탄이 격발될 수 있도록 장전된다.

    흉기를 든 강력범들과 맞딱뜨렸을 때 경고 조치 뒤 허공을 향해 격발한 이후 실탄을 사용하기 위해서다.

    특히 3.8구경 권총 방아쇠에는 경찰이 자체 제작한 '안전고무'를 끼워 방아쇠가 쉽게 당겨지지 않도록 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