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상처뿐 '유승민 퇴출'…후임 원내대표, 총선공천 등 갈등 잠재



국회/정당

    상처뿐 '유승민 퇴출'…후임 원내대표, 총선공천 등 갈등 잠재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8일 당 의원총회의 사퇴 권고 추인에 따라 국회 정론관에서 사퇴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유승민 의원이 7일 의원총회 결의로 사퇴함에 따라 박근혜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국회법 문제로 불거진 여권 내홍은 수습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그러나 후임 원내대표 선출, 내년 총선 공천 주도권 다툼 등 친박(親朴·친박근혜)과 비박(非朴·비박근혜) 간 계파 갈등 요인이 잠재돼 있어 "잠시 봉합된 갈등"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유 의원은 '사퇴의 변'을 밝히면서 "평소 같았으면 진작 던졌을 원내대표직을 끝내 던지지 않은 것은 제가 지키고 싶은 가치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그 가치는 법과 원칙 그리고 정의"라고 언급했다.

    또 "정치생명을 걸고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임을 천명한 우리 헌법 1조 1항의 지엄한 가치를 지키고 싶었다"고도 했다.

    사실상 박근혜 대통령을 정면 비판한 발언이다. 행정부의 수장이 입법부의 여당 원내대표를 찍어내려는 '위헌적 행동'에 맞서 싸웠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비(非)민주주의' '불통' 등의 지적을 받고 있는 박 대통령과 아픈 곳을 건드렸기 때문에 친박 입장에선 매우 불쾌하게 다가 올 수밖에 없다. 잠시 봉합된 계파 갈등은 언제든 다시 문제가 될 소지가 다분하다.

    일단 후임 원내대표 선출이 1차 뇌관이다. 때문에 "장기간 당청(黨靑) 간 적나라한 갈등을 노출시킨 만큼 후임 원내대표는 추대로 뽑아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