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안한 류중일 "김인식 감독님, KS가 있어서…"



야구

    미안한 류중일 "김인식 감독님, KS가 있어서…"

    '감독님, 미안합니다' 오는 11월 열릴 2015 프리미어12 야구대표팀 사령탑에 선임된 김인식 감독(왼쪽)과 류중일 삼성 감독.(자료사진=노컷뉴스, 삼성)

     

    '2015 타이어뱅크 KBO 리그' 넥센-삼성전이 열린 30일 목동구장. 경기 전 류중일 삼성 감독은 오는 11월 '2015 프리미어12' 대표팀 사령탑에 오른 김인식 감독에 대한 미안함을 전했다.

    류 감독은 "사실 내가 맡아야 하는데 김 감독님께 미안하다"고 운을 뗐다. 대표팀 감독은 지난해 우승팀 사령탑이 맡는 게 관례였다. 류 감독은 2013년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과 지난해 인천아시안게임 대표팀 지휘봉을 잡았다. WBC에서는 쓴맛을 봤지만 아시안게임은 금메달을 이끌었다.

    하지만 올해는 리그 일정상 대표팀을 맡기가 어려웠다. 류 감독은 "올해 경기수도 늘어났는데 한국시리즈(KS)까지 마치면 11월 5일쯤 될 것 같더라"면서 "프리미어12 대회가 11월 8일인데 대표팀 감독이라는 사람이 대회 이틀 전 팀을 소집하고 훈련하는 게 그렇더라"고 고충을 털어놨다.

    류 감독이 대표팀 사령탑을 고사한 이유였다. 류 감독은 "지난해도 아시안게임이 있어 11월 11일에야 KS가 끝났다"면서 "대표팀을 맡기 힘들었다"고 말했다.

    한편으로 마음이 가벼울 수는 없다. 류 감독은 "김 감독님이 나이도 있으시고 몸도 불편하신데 정말 미안하다"고 거듭 사과의 뜻을 밝혔다. 이어 "선수 차출을 요청하시면 여건이 닿는 한 무조건 보내드리겠다"고 강조했다.

    류 감독이 대표팀을 고사한 데는 삼성이 KS에 오른다는 전제가 깔려 있다. 지난 2011년부터 통합 4연패를 이룬 삼성은 올해도 KS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29일까지 1위를 달리고 있다.

    하지만 류 감독은 잠시 말문이 막혔다. "대표팀을 맡을 수 없는 이유는 삼성이 무조건 KS에 진출할 것으로 생각하신 것 아니냐"는 농담 섞인 취재진의 질문이 나온 것이었다. 대부분 삼성의 KS 진출을 예상하지만 아직까지 확실치는 않은 미래의 일이었다.

    잠시 웃으며 생각하던 류 감독은 "KS에 오르는 것은 나뿐만 아니라 모든 감독들의 목표가 아닌가"라며 위기를 모면했다. 사실 삼성이 무조건 KS에 진출한다는 얘기를 스스로 하는 것은 다소 민망하기도 했다. 하지만 2010년대를 삼성의 시대로 만들겠다는 류 감독만이 가질 수 있는 자신감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