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 유승민 공세 '자제'…朴은 정책행보 주력



대통령실

    靑, 유승민 공세 '자제'…朴은 정책행보 주력

    박근혜 대통령 (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 행사로 촉발된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 논란에 침묵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에 대해서는 함구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박 대통령은 유 원내대표의 거취문제에 대한 새누리당내 친박과 비박간 계파 갈등에 대해 거리를 두는 대신 핵심 정책 과제 점검 등 국정운영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정의화 국회의장이 오는 6일 국회법 개정안을 상정할 방침을 밝힌 만큼, 이에 대한 새누리당의 대응을 계기로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가 정리될 것이라는 전망도 여권에서는 나오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30일 “사퇴할 이유를 찾지 못하겠다”며 버티기에 나선 유 원내대표의 행보에 대해 “이제 우리는 나가라 마라, 왜 나가지 않느냐는 등 유 원내대표의 거취문제에 대한 얘기를 하지않는다”며 “유 원내대표가 본인의 판단에 따라 선택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의 다른 관계자도 “박 대통령이 국정의 파트너로서 함께 가기 어렵다는 메시지를 분명히 한 만큼, 유 원내대표의 자진사퇴는 하나의 상식”이라면서도 “그렇다고 유 원내대표의 거취문제에 대해 취할 수 있는 조치는 없다”고 말했다.

    이런 반응은 박 대통령이 지난 25일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며 유 원내대표를 정면 비판했음에도 불구하고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유 원내대표가 재신임을 받자, 청와대에서 분출된 ‘격앙된 분위기’와는 거리가 있는 것이다.

    이처럼 청와대가 공세를 자제하는 것은 박 대통령의 여권 비판으로 선택의 공이 여당으로 넘어간 데다, 거부권 행사로 촉발된 여당 내 계파 갈등이 정쟁과 내분으로 비쳐지는 것을 차단하려는 뜻으로 풀이된다.

    다만 청와대와 여권에서는 박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이후의 여론 동향에 주시하면서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가 앞으로 어떤 계기에 정리될 수 있는지 탐색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이와 관련해 주목되는 것은 6일로 예정된 정의화 국회의장의 국회법 재의안 상정이다.

    새누리당이 표결에 불참해 법안이 사문화될 경우, 유 원내대표가 청와대의 압박이 아니라 자신이 통과시킨 법안이 자동폐기된 대해 책임을 지는 모양새로 해결의 가닥을 잡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박근혜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전군 주요지휘관 격려오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이러한 가운데 박 대통령은 정책 챙기기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을 통해 박 대통령의 일정과 관련해 "내일(7월1일)과 이번주 금요일(3일)에도 핵심정책과제 점검회의는 이어진다"며 "이럴 때일수록 정부가 핵심정책을 잘 챙기는지 국민이 궁금해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