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朴 대통령은 여왕 아냐" 일제히 성토



국회/정당

    野 "朴 대통령은 여왕 아냐" 일제히 성토

    이종걸 "국회는 거수기 아냐"… 정세균 "국회의원에게 충성요구하나"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문재인 대표가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박근혜 대통령이 '배신의 정치'라며 강도 높게 정치권을 비판한데 대해 "박 대통령이야 말로 국민에 대해 배신을 했다"며 일제히 포문을 열었다.

    야당은 박 대통령이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한 것보다 속내를 여실히 드러낸 거친 발언을 더 크게 문제삼았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26일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 취지에 대해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이 해도해도 세월호 특별법에 위반된 내용 담고 있어서 이걸 개정해보자는 국회 뜻을 담았다"고 설명한 뒤 "(박 대통령은) 이것을 위헌이니 행정 마비니, 국가 위기 자초라는 온갖 비현실적인 정쟁 유발적 말을 동원하면서 거부권 정국의 전면에 섰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는 대통령이 뽑아 거수기로 활용하는 유신시대 유정회가 아니지 않냐"며 "청와대 입맛에 맞지 않으면 여야를 공격하고, 국민 공격을 서슴지 않았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메르스 책임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 사과해야 한다"며 "이정도 꼼수로 벗어날 수 없다"고 역공을 폈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메르스 대처에 대한 부실과 무능으로 100번 사과해도 부족한 대통령이 사과를 않고 국회와의 전쟁을 선포했다"며 "(본인을) 여왕 정도로 생각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전 최고위원은 "정부의 계속되는 국정 실패와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에 대해 정당과 입법부에 대한 호통과 압박으로 대응하는 건 민주주의에 대한 정면 거절"이라며 "박 대통령은 자신이 배신 당했다며 배신의 정치를 말했지만 가장 큰 배신은 무능한 정부를 이끌고 있는 박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배신감"이라고 쏘아붙였다.

    이석현 의원은 헌법학자 대부분이 국회법 개정안이 합헌이라고 판단한 조사결과를 언급하며, 개정안 자동폐기를 추진하려는 여당에 대해 "새누리당은 당내 사정이 헌법보다 위에 있느냐"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헌법을 무시하고 어떻게 거대 여당에서 이런 쿠데타적인 발상을 할 수 있는지 참으로 개탄스럽다"고 덧붙였다.

    정세균 의원은, 박 대통령 앞에 메르스 뿐 아니라 저출산 고령사회, 저성장·저고용 등 산적한 현안이 많다면서 "이런 과제와 싸워야 할 대통령이 국회와 전면전을 선언했다. 참 안타깝고 참담하고 한심하기 짝이 없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이어 '배신의 정치' 발언에 대해 "새누리당 의원들이 국회의원이 되는 과정에서 도움을 받았다 하더라도 이건 사인간 관계"라며 "공적인 책무가 있는 국회의원에게 충성을 요구하는 건 어느시대에 있음직한 일인지 상상할 수 없다"고 말했다.

    추미애 최고위원은 "지난 대선에서 국민을 행복하게 해주겠다고 약속한 대통령이 이제 국민 불행의 중심에 있다"며 "국민이 불안하고 불행해도 철저히 외면하는 대통령이 야당과 여당 국회마저 겁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추 최고위원은 "대통령이 보통 정치인도 절제하고 삼가는 표현으로 오죽 겁박하고 협박했으면 여당은 그날 즉시 소신을 버리고 오금이 저린 나머지 법안을 서랍에 넣겠다고 한다"며 "그런 충성 서약으로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지켜지겠느냐"고 성토했다.{RELNEWS:right}

    이미경 의원은 "민주주의를 전혀 인정하지 못하는 유신적인 발상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며 "내용은 정말 품격이 없고 막말을 보여줬다"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또 "대통령이 국회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병석 의원은 "대통령께서 국회와 여당에 선전포고 하지 않고 진솔한 대국민 사과를 했다면 국민들은 고개를 끄덕였을 것"이라며 가세했다.

    박 의원은 여당에 대해 "새누리당은 청와대의 여의도 출장소임을 확실히 확인시켜주느냐, 최소한의 입법 기관으로서의 자존심을 지킬 것인가의 갈림길에 섰다"며 국회법 개정안 재의결을 압박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