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홍유리·홍주연…피트니스계 '홍자매'를 주목하라



스포츠일반

    홍유리·홍주연…피트니스계 '홍자매'를 주목하라

    [근육미인 전성시대]① 2015 나바코리아 비키니 종목 나란히 입상

    '근육미인' 전성시대다. 탄탄한 근육질 몸매 가꾸는 법을 알려주는 TV프로그램이 잇달아 선보이고, 유승옥, 예정화 등 근육질 미녀들이 연예인 못잖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런 추세에 맞춰 근력운동을 하는 일반여성들도 급격히 늘고 있다. 왜 이련 현상이 일어났는지 짚어본다 <편집자 주="">

    [기사 게재 순서]
    ① 홍유리·홍주연…피트니스계 '홍자매'를 주목하라

    피트니스 '비키니 종목'에서 활약하는 홍유리(33), 홍주연(31) 자매. 사진=황진환 기자

     

    홍유리(33), 홍주연(31) 씨는 자매 피트니스 선수다. '비키니' 종목에서 활약하는 두 자매는 지난 5월 나바코리아 '미스비키니 프로' 부문에서 나란히 2,3위를 차지했다. '비키니'는 울퉁불퉁한 근육질 몸매보다는 여성미를 강조하는 종목이다.

    비키니 종목에서 자매 선수는 홍 자매가 유일하다. 유리 씨는 "GX(그룹 액서사이즈) 강사로 일하다가 지인의 권유로", "학창시절 장거리 육상선수"였던 주연 씨는 "재즈댄스, GX 등을 하다가 잡지에서 본 외국 피트니스 선수에 반해" 피트니스 선수의 길로 들어섰다.

    같은 길을 걸을 때 장단점은 뭘까. "국내 여성 피트니스 선수 역사가 짧다보니 관련 정보가 거의 없는데, 운동방법부터 식단, 워킹, 포징까지 동생과 함께 연구하고 준비하니까 둘만의 노하우가 많이 쌓였죠. 옆에서 동생이 연습하면 저도 한 번 더 연습하니까 시너지 효과가 있어요. 선의의 경쟁자인 셈이죠."(유리) "피트니스가 외로운 운동이잖아요. 옆에 언니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든든하고, 고민거리를 공유할 수 있어서 좋아요. 서로 예민해지면 한바탕 싸울 때도 있지만 금방 또 잘 지내요."(주연)

    홍 자매의 일과는 초등학생의 방학 일일 계획표처럼 사이클이 거의 일정하다. 필라테스 강사로도 활동 중인 유리 씨의 하루는 기상 후 산책·스트레칭-아침-웨이트트레이닝-점심-수업-저녁-웨이트트레이닝·유산소 운동-취침 순으로 짜여져 있다.

    주연 씨 역시 낮시간에 잠시 휴식할 뿐 하루 절반 이상을 운동하며 보낸다. 주연 씨는 "피트니스 선수들끼리 '돈 쓸 시간이 없어서 저절로 돈이 모인다'는 농담을 한다"며 "가끔씩 언니와 커피 한 잔 마시며 수다 떠는 게 가장 큰 낙"이라고 웃었다.

    필라테스 연습을 하고 있는 홍유리 선수. 사진=황진환 기자

     

    피트니스 대회에서는 워킹과 포징이 중요한 심사기준이다. 국내 비키니 종목 선수층이 얇다보니 홍 자매는 틈날 때마다 외국 선수의 사진과 동영상을 보면서 포즈를 연구한다. 끊임없는 연구와 많은 연습 덕분에 몸의 비율이 가장 좋게 보이는 포즈를 찾았고, 이 포즈는 두 선수의 트레이드마크가 됐다. 후배들에게는 워킹과 포징 레슨도 해준다.

    유리 씨는 "아무리 몸을 잘 만들어도 몸마다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다. 몸의 장점은 살려주고, 단점은 가려주는 포즈가 최고의 포즈"라고 했다. 주연 씨는 "언니와 제 포즈가 똑같아 보여도 사실 쓰고 있는 근육은 약간씩 다르다. 각자 체형에 따라 근육의 힘을 달리 해 황금비율 포즈를 만든다"고 귀띔했다.

    대회 때 입는 비키니도 직접 만든다. "비키니 만들며 몰입하다 보면 운동하면서 쌓인 스트레스가 해소돼요. 운동하기 싫을 때 이 옷 입고 무대에 서는 상상을 하면 열심히 운동하게 돼요."(유리) "비키니 제작비가 만만치 않아요. 경제적으로 절약되고, 제 취향대로 디자인한 옷을 입을 수 있어서 좋아요."(주연)

    피트니스 모델 활동을 병행하는 두 자매는 최근 동대문 럭셔리 브랜드쇼에서 아찔한 경험을 하기도 했다. 주연 씨는 "무대를 한 바퀴 돌고 서 있을 때 비키니 한 쪽 끈이 툭 끊어졌다. 순간적으로 끈을 잡아서 대형사고는 면했지만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고 고개를 절레절레 내저었다.

    웨이트트레이닝에 열심힌 홍주연 선수. 사진=황진환 기자

     

    '근육미인'을 선호하는 최근 추세에 따라 피트니스 선수가 대중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여성미까지 갖춘 비키니 종목 선수에 대한 관심이 유독 뜨겁지만 이러한 관심이 꼭 종목에 대한 이해로 연결되는 건 아니다. 여성의 몸에 대해 보수적인 시각이 아직 많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부분도 있다.

    주연 씨는 "비키니 종목 선수는 근육량도 많지만 지방량도 어느 정도 있어야 된다. 그런 부분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보디빌더 맞느냐'고 비아냥댈 때 상처를 많이 받는다"고 했다. 유리 씨는 "그래서 평상시 행동거지를 더 조심하고, 대회 때 프로페셔널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한다"고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