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삼성서울병원-질병관리본부, 초기 정보 공유 '미흡'이 화 불렀다



사회 일반

    삼성서울병원-질병관리본부, 초기 정보 공유 '미흡'이 화 불렀다

     

    삼성서울병원에서 17명의 3차 감염자를 발생시킨 14번(35) 환자에 대한 병원과 질병관리본부의 초기 정보공유가 미흡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삼성서울병원 송재훈 원장은 7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에서 브리핑을 열고 "질병관리본부로부터 14번 환자에 대한 메르스 전염 가능성을 지난달 29일 처음 전해 들었다"고 밝혔다.

    송 원장에 따르면, 14번 환자는 평택굿모닝병원에서 폐렴으로 치료를 받던 중 증세가 나아지지 않아 지난달 27일 삼성서울병원을 찾았다.

    삼성서울병원 의료진은 14번 환자를 상대로 메르스 감염 가능성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폐렴과 관련된 증상만 있었고 중동에 여행을 다녀오거나 메르스 환자에 노출된 전력이 없어 의심환자로 분류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27~28일 응급실에서 항생제 치료를 했다.

    삼성서울병원이 14번 환자가 평택굿모닝 병원 이전에 평택성모병원에 입원해 1번(68) 환자에 노출됐을 가능성을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전달받은 것은 지난달 29일.

    곧바로 병원 측은 이날 밤 9시5분쯤 14번 환자를 응급실 내 음압시설이 갖춰진 격리병실로 옮겼다.

    하지만 이미 27일부터 29일까지 14번 환자에 노출된 인원은 893명에 이르렀고, 이 가운데 의료진과 환자·보호자 등 모두 17명이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

    송재훈 병원장은 "메르스와 관련한 모든 사항은 질병관리본부 및 합동대책본부와 긴밀한 공조 체제를 유지하면서 방역 대책을 시행했다"며 "현재 병원은 일반 환자들에 대한 외래·입원·수술·검사 등이 정상적으로 시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감염내과 전문의인 송 원장은 "대부분의 환자는 열이 나고 기침을 하는 등 경미한 증세만 보인다"며 "철저한 검사로 양성 확진자가 늘어나는 것이지 메르스가 위험한 병이라는 인식에서 불안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