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원순, "메르스 확진 권한 달라"(종합)



사회 일반

    박원순, "메르스 확진 권한 달라"(종합)

    "정부 차원의 메르스 검진 및 확진에 시간 과다 소요"

    박원순 서울시장. (윤성호 기자)

     

    (※편집자주:CBS노컷뉴스는 병원을 통해 감염된 메르스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5명의 확진환자가 추가 발생한 D병원(삼성서울)의 실명을 공개하고 있다)

    서울시가 정부에 메르스 확진 권한을 부여해 줄 것을 요청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6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메르스 확진 권한을 오직 질병관리본부만 보유하고 있어 검진 및 확진에 시간이 과다 소요되고 있다며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에 확진 권한을 부여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 서울시와 메르스 관련 국가지정병원 및 지역거점 병원의 협력 지원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이와 함께 중앙정부와 협력해 메르스 사태를 극복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이를 위해 긴밀한 정보공유와 시설사용 협조가 필요한데 특히 병원 정보를 즉시 공개해 시민 협력을 얻는 일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가 파악하고 있는 35번 환자 등 확진자에 대한 동선 및 접촉자 등에 대한 모든 정보, 서울 D병원에 대한 조사 결과 등의 신속한 공유를 요청했다.

    서울시는 메르스 대책본부의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메르스 대책본부장을 행정1부시장에서 시장으로 격상하고 민관합동의 8개 추진반을 신설하고 이날부터 가동에 들어갔다.

    추진반에는 역학조사반, 가택격리반 등이 포함돼 있다.

    박 시장은 아울러 평택성모병원에 이어 메르스 확장의 또 다른 진원지로 평가받고 있는 서울 D병원의 명칭을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D병원은 35번 환자 등 7명의 메르스 확진 환자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병원이다.

    박 시장은 D병원은 서울에서 환자가 발생한 핵심병원이고 유일한 병원이라며 지역사회에 대한 강한 염려 원인을 제공한 병원이라는 점에서 적극적인 정보공개와 철저한 확산 차단이 시급한 곳이라며 병원명 공개를 재차 촉구했다.

    서울시는 이에앞서 이날 오전 메르스 확산방지를 위한 지자체 연석회의 자리에서도 즉각적인 명칭 공개를 촉구한 바 있다.{RELNEWS:right}

    그러나 복지부는 행정준비 등을 거쳐 이르면 7일 공개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박원순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부와의 협력차원에서 D병원의 명칭을 사용하지 않겠다며 다만 D병원에 대한 협력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이 병원의 원장 등과 연쇄 전화통화를 갖고 D병원에 대한 서울시 차원의 실태조사와 확진환자들의 내부 접촉자에 대한 정보 공유 등을 요구했다.

    서울시는 D병원이 이 같은 협조에 응하지 않을 경우 시장이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