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메르스' 한국서 변이됐나…"이르면 5일 결과 발표"



보건/의료

    '메르스' 한국서 변이됐나…"이르면 5일 결과 발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이 국내에서 유례없이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제기되고 있는 '변이 가능성'에 대한 조사 결과가 이르면 5일 공개된다.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대책본부는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빠르면 다음날 또는 아주 조속한 시일 내에 (변이 가능성에 관해) 설명드리겠다"고 밝혔다.

    현재 정부 당국은 확진 환자들로부터 수집한 샘플들을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에 보내 유전자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

    또 네덜란드 에라스무스 실험실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등 세계 유수기관에 보내 정밀 분석을 진행할 계획이다.

    권준욱 기획총괄반장은 "(두 기관에) 보내는 것은 확정됐다'며 "다만 해당 기관에서 원하는 안전한 포장 방법(shipping)에 따라 정식 절차를 밟아서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사이언스지는 2일(현지시간) "2012년 중동에서 최초로 메르스가 발생한 이후로 이처럼 광범위하게 확산된 적은 없다"며 의문을 표시했다.

    사이언스지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메르스 자문을 맡고 있는 피터 벤 엠바렉 박사는 한국인이 메르스에 유전적으로 취약할 수 있다는 점과 국내 유입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켰을 가능성을 함께 제시했다.{RELNEWS:right}

    하지만 복지부는 이미 변이 가능성에 대해선 사실상 부정적 견해를 나타낸 바 있다.

    민관합동반에 참여 중인 김우주 대한감염학회 이사장은 "최초 감염자로부터 채취한 바이러스 유전자 서열을 분석한 결과, 중동에서 기존에 보고된 바이러스와 같았다"고 언급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