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임각수 괴산군수 불법 정치자금 수사 '일파만파'…10시간 소환 입건



법조

    임각수 괴산군수 불법 정치자금 수사 '일파만파'…10시간 소환 입건

    뇌물수수 혐의로 수사 확대 급물살…전직 경찰서장은 "증거부족" 영장 기각

     

    임각수 괴산군수가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를 받는 등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타면서 후폭풍을 예고하고 있다.

    청주지방검찰청은 28일 임 군수를 오전 10시쯤 소환해 10시간 넘게 강도높은 조사를 벌인 뒤 오후 8시쯤 돌려보냈다.

    집무실에 대한 압수수색 불과 하루 만에 임 군수를 전격 소환한 검찰은 그의 신분을 참고인에서 피의자로 전환해 조사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임 군수가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관내 공장을 둔 A사로부터 수천만 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 등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특히 전광석화로 이뤄진 소환 조사 등에 비춰 검찰이 이미 횡령 등의 혐의로 구속한 A사 대표와 직원 등 4명을 상대로 임 군수의 혐의를 뒷받침할 만한 구체적인 증거를 확보한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그동안 A사가 괴산 내 공장 설립 과정에서 특혜 의혹 등으로 각종 논란을 빚어왔던 것에 주목해 온 검찰은 인허가 과정상의 대가성 금품이 오간 정황 등에 대한 수사도 함께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아직까지 구체적인 혐의를 밝히지는 않고 있지만 "광범위한 수사를 벌이고 있다"는 말로 검찰 측도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추가 혐의 수사에 대한 사실은 숨기지 않고 있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불법 정치자금 이외의 혐의에 대해서도 광범위하게 확인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빠르면 이번 주 내로는 구체적인 혐의를 특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임 군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이 뇌물수수 혐의에 대한 수사로 확대되면서 임 군수에 대한 검찰의 사전구속영장 청구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다만 A사의 고문이었고, 재임시절 A사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 등으로 검찰에 체포됐던 전직 경찰서장에 대한 구속영장은 증거부족 등의 이유로 이날 법원으로부터 기각됐다.

    청주지방법원 전경근 영장담당 부장판사는 영장 실질심사를 통해 "현재까지 수집된 자료들만으로는 송금된 금원의 성격 등 피의사실에 대한 소명이 부족하다"며 "피의자의 주거, 사회적 유대관계와 수사진행 사항 등에 비춰 구속의 필요성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기각 사유를 밝혔다.

    임 군수도 소환 조사 내내 일체의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임 군수에 대한 추가 소환 조사 등을 검토한 뒤 구속영장 청구 등의 신병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검찰의 전방위 급물살을 탄 수사로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파문이 어디까지 다다를지 주목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