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예비군 총기 난사'… 사격 통제관들 '다 도망쳐' (종합)



사건/사고

    '예비군 총기 난사'… 사격 통제관들 '다 도망쳐' (종합)

    조교가 안전고리 연결여부 확인하지 않고 사격 실시

    3명이 사망하고 2명이 부상을 당한 예비군 훈련장 총기 난사 사건 당시 현장 통제를 위해 배치됐던 3명의 장교가 모두 현장을 떠나 대피한 것으로 드러났다.

    육군 중앙수사단은 14일 중간수사결과를 발표하며 "(통제관 3명과 조교병사 6명이) 상황이 있었을 때 대부분 대피를 했다"고 말했다.

    수사단에 따르면 지난 13일 서울 서초구 내곡동에 위치한 예비군 훈련장에서 동원훈련을 받던 최 씨는 이날 오전 10시 37분쯤 실탄 사격을 시작했다.

    과녁을 향해 1발을 쏜 최 씨는 갑자기 일어서 뒤쪽에서 다음 사격을 위해 대기하던 부사수 윤모(25) 씨를 향해 총탄을 발사했다.

    이어 각각 2, 3, 5사로에 위치한 안모(26) 씨와 박모(25) 씨, 황모(23) 씨를 향해 총탄을 쏘는 등 모두 7발을 총을 쏜 뒤 자신의 이마에 9번째 총탄을 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수사단은 최 씨가 다른 예비군 4명과 자신에게 8발의 총탄을 쏘기까지 10초 정도가 소요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순간적으로 발생한 사건이긴 했지만 당시 현장에서 사격 상황을 통제하던 조교 6명은 물론 장교 3명까지 최 씨 제압을 시도하지 않고 모두 현장을 떠나 대피했다고 수사단은 밝혔다.

    다만 중앙 지휘탑에서 사격 전체를 통제했던 6중대장의 경우 좌측 사로에서 사건이 발생하자 지휘탑 우측으로 잠시 대피한 뒤 1~2분 뒤 사건 현장으로 돌아왔다고 수사단은 설명했다.

    통제관과 조교가 모두 현장에서 대피해 최 씨를 제압할 인원 자체가 없었다는 것으로 만약 최 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지 않고 범행을 이어갔다면 추가 희생자가 더 많았을 수 있었던 아찔한 순간이었다.

    이와 관련해 군 관계자는 "규정상에는 가해자를 제압하게 돼 있다"면서도 "순식간에 총탄 수발이 날아다니는 상황에서 맨손으로 총을 가진 사람을 제압하기는 사실상 어려운 점을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당시 통제관들은 권총을 소지하고 있었지만 실탄은 지급되지 않았다고 수사단은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