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 구성…성역없이 파헤치나(종합)



법조

    檢,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 구성…성역없이 파헤치나(종합)

    집권 3년차 정권실세 대상으로 한 수사여서 검찰 수사에 이목

    김진태 검찰총장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자료사진)

     

    검찰이 특별수사팀을 구성해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등 경남기업 고 성완종 전 회장 관련 의혹을 수사하기로 결정했다

    대검찰청은 12일 오후 김진태 검찰총장 주재로 대검 간부회의를 열고 "특별수사팀을 구성해 사건을 철저하고 공정하게 수사할 예정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별수사팀장은 문무일 대전지검장이며 구본선 대구서부지청장과 김석우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장 등이 수사팀에 합류한다.

    수사팀은 서울중앙지검 특수1 부와 특수3부 수사 검사를 비롯해 검사 인원만 총 10명 안팎으로 구성될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 상황에 따라 팀 규모는 유동적일 수 있다.

    처음에는 수사 착수에 소극적이었던 검찰이 이례적으로 특별수사팀을 꾸린 배경에는 증폭되는 의혹 제기에 악화되는 여론과 정치권의 움직임이 한 몫 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아침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검찰에 철저한 수사를 당부하자, 오후에 바로 대검 간부회의가 소집되 특별수사팀 출범이 확정됐다. 의혹을 풀고 가는 것이 오히려 여론에도 낫다고 판단한 것이다.{RELNEWS:right}

    검찰 관계자는 간부회의가 끝난 뒤 기자간담회에서 "추가적으로 의혹 사항이 보도되면서 문제를 좀 정리해야 된다는 필요성이 생겼다"며 "언론 보도 상황, 정치권의 움직임, 국민들의 관심 이런 것들이 여러가지로 고려 대상이 됐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서울중앙지검장은 보고 라인에서 일단 제외시켜 자원외교 등 부패 관련 수사에 집중하도록 할 방침이다. 사실상 대검에서 직접 지휘를 하는 형국이 되는 셈이다.

    이날 회의에서 김진태 검찰총장은 "한 점 머뭇거림 없이 하라. 의심받지 않도록 철저히 수사하라. 팀 구성 자체부터 의심을 받거나 해서는 안 된다"고 수사의 중립성을 거듭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총장의 당부에도 알 수 있듯 이번 수사의 관건은 정치권과 얼마나 거리를 유지하느냐이다. 현 정권의 실세들이 줄줄이 연루된 사건인 만큼 정치적 중심을 잡는 것이 수사의 관건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별수사팀은 이날 인원 구성을 마치고 13일부터 서울고등검찰청에 사무실을 두고 본격적으로 수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미 공소시효가 지난 의혹에 대해서도 사실관계를 확인할지를 포함해 수사 대상과 방식은 모두 수사팀에 일임하기로 했다.

    이번 사안이 워낙 폭발력이 있는데다 집권 3년차의 정권 핵심 실세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검찰의 수사 방식과 강도에 세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지난해 말 정윤회씨와 이르바 '십상시' 등 비선라인 국정개입 문건 수사에서 '꼬리자르기식 수사'를 한다는 비판이 일었던 만큼, 검찰이 이번에는 성역없는 수사로 국민적 의혹을 해소할 수 있을 지 결과가 주목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