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불출마 압박받는 문재인·정세균… '빅2'의 선택은?



국회/정당

    불출마 압박받는 문재인·정세균… '빅2'의 선택은?

    새정치연합 소장파 의원들 빅2와 담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왼쪽)과 정세균 의원 (자료사진)

     

    새정치민주연합의 차기 당권 경쟁이 본격화됐다. 군소 후보들의 출마 선언이 속속 이어지는 가운데 거센 불출마 압박을 받고 있는 '빅3'는 조만간 출마 여부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통합진보당 해산에 따른 야권의 재편 논의도 전당대회 구도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21일 현재 새정치연합에서 당권 도전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힌 후보는 학생운동 출신 그룹의 대표주자인 이인영 의원과 비노를 넘어 반(反)노로 분류되는 조경태 의원 등 두 명이다. 김영환, 김동철, 박주선 의원은 자체 단일화를 거쳐 대표와 최고위원 경선에 한명씩 도전하기로 했다.

    불출마 압박을 받고 있는 '빅3' 중에서는 박지원 의원이 사실상 출마를 공식화했다. 박 의원은 18일 "당 대표가 되려는 것은 친노-비노 대결을 막고 정권교체 하자는 것인데 저의 출마가 왜 다른 두 분의 출마 문제와 연계돼야 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당권 도전 의사를 분명히 했다.

    문재인, 정세균 의원은 지역을 돌며 표심을 공략하면서도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여전히 확답을 피하고 있다. 당내에서 계파 갈등을 피하고 새 얼굴을 찾기 위해 이들 '빅3'가 출마해선 안 된다는 요구가 강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세 사람을 개별 접촉해 불출마를 권유했던 재선 중심 그룹은 다른 의원들의 서명을 받아 조만간 기자회견을 통해 불출마를 공식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의원 10여명이 뜻을 같이 했고 최대 2~30명의 의원이 서명에 동참할 것으로 전해졌다.

    후보 등록은 이날로 불과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상황. 문 의원은 전대 룰이 확정되면 출마 여부를 명확히 밝히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피력한 터라 곧 입장을 정리해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장고를 거듭하고 있는 정 의원도 이에 맞춰 출사표를 꺼내들지, 말지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