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장성호는 됐고, 김동주는 안 됐다…이유는 '돈'?



야구

    장성호는 됐고, 김동주는 안 됐다…이유는 '돈'?

    kt 유니폼을 입은 장성호(왼쪽)와 은퇴 위기에 놓인 김동주. (자료사진=롯데 자이언츠/두산 베어스)

     

    장성호(37)와 김동주(38). 두 베테랑은 한국프로야구를 대표하는 타자였다. 장성호는 2,071안타로 은퇴한 양준혁(2,318개)에 이어 통산 최다안타 2위에 올라있는 기록의 사나이였다. 김동주는 두 말 할 필요 없는 대한민국의 4번타자였다.

    하지만 올해 장성호는 5경기 출전에 그쳤고, 김동주는 2군에만 머물렀다. 결국 소속팀 롯데와 두산에 방출을 요청하고 새 둥지 찾기에 나섰다.

    신생팀 kt가 내년부터 1군 무대에 뛰어드는 덕분에 둘에 대한 관심도 뜨거웠다. 당연히 베테랑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둘 모두 신생팀 타선의 한 자리를 차지할 만한 능력이 있다는 평가였다.

    그런데 둘의 입장이 확연히 달라졌다. 장성호가 신생팀 kt와 계약해 새출발을 알린 반면 김동주는 kt 유니폼을 입지 못한 채 여전히 소속이 없는 상태다.

    그렇다면 왜 장성호는 됐고, 김동주는 안 됐을까.

    kt 조범현 감독이 속사정을 전했다. 조범현 감독은 18일 수원 kt 위즈 파크에서 "장성호는 퓨처스리그에서 몇 번 만났는데 마지막 열정을 태우겠다는 느낌을 받았다. 기회를 주고 싶었다"면서 "전에 있던 팀 생각도 났다"고 장성호 영입 배경을 설명했다.

    사실 장성호와 조범현 감독의 사이는 썩 좋지 않았다. 2009년 KIA 시절 조범현 감독의 선수 기용 문제로 사이가 틀어졌다. 결국 장성호가 2010년 6월 한화로 트레이드됐다. 하지만 조범현 감독이 은퇴를 고려하던 장성호에게 손을 내밀었고, 장성호도 모든 것을 내려놓고 다시 방망이를 들었다.

    조범현 감독은 김동주와도 만났다. 야구를 계속하려는 김동주의 의지도 봤다. 김동주라는 선수에 대한 편견도 사라졌다.

    조범현 감독은 "특별지명, FA 영입을 마친 뒤 김동주를 영입을 고려해 실제로 만났다. 포지션과 관계 없이 팀에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면서 "바깥에서 들은 이야기만 있었는데 대화를 나눠보니 좋은 인상을 받았다. 야구에 대한 열정도 컸다. 의지와 생각이 좋았다"고 말했다.

    이어 "계약 문제는 구단에서 하는 것이라 말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