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필리핀서 무슨일이" 납치 피해자 시신 2구 발견



부산

    "필리핀서 무슨일이" 납치 피해자 시신 2구 발견

     

    필리핀을 여행하는 한국인 관광객들을 상대로 무작위 납치 강도 행각을 벌여온 최세용(48)의 은신처에서 실종자 시신 2구가 발견됐다.

    경찰은 최 씨가 또 다른 관광객 1명을 살해했다는 진술을 토대로 시신 매장 장소를 찾고 있으며, 비슷한 시기에 실종된 관광객 1명도 최 씨 일당의 범행에 연루된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부산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는 지난달 25일부터 이틀간 필리핀 경찰청 납치사건전담반과 함께 마닐라 외곽의 한 주택에서 실종된 한국인 관광객 시신 2구를 발견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들은 2010년 12월 필리핀에 여행을 갔다가 실종된 김모(실종 당시 50세) 씨와 2011년 9월 실종된 홍모(29) 씨인 것으로 확인됐다.

    시신은 당시 최 씨가 공범과 함께 머무르던 집 마당에서 발견됐다.

    최 씨 일당은 시신을 암매장한 뒤 그 위에 집을 지어 범행을 숨긴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소와 필리핀 현지경찰과 함께 최 씨의 은신처 인근을 집중적으로 비파괴탐측장비를 동원한 끝에 시신 암매장 장소를 찾았다.

    경찰은 최 씨가 2010년 실종된 장모(31) 씨도 살해했다는 진술을 토대로 추가 시신 발굴에 나섰으나 장 씨의 시신은 찾지 못했다.

    또, 경찰은 필리핀에 여행했다가 실종된 윤모(38) 씨도 최 씨 일당의 범행에 연루됐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추가 발굴 작업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최 씨는 2007년 7월 9일, 경기도 안양의 한 환전소에서 여직원을 무참하게 살해한 뒤 1억 8천여만원을 빼앗아 필리핀으로 달아났다.

    이후 최 씨는 한모(41·여·2012년 송환돼 복역 중), 김모(20·2012년 12월 송환돼 복역 중) 씨 등 한국인 공범 6명과 필리핀인 2명 등과 함께 한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무작위 납치강도 행각을 벌였다.

    이들은 인터넷 게시판에 "필리핀 여행 안내정보를 무료로 주겠다"며 혼자 온 여행객들만 골라 접근해 납치한 뒤 금품을 빼앗거나 가족들에게 거액을 보내라고 협박하는 수법을 썼다.

    최 씨 일당이 납치, 강도 행각으로 빼앗은 돈은 무려 5억2천만원에 달한다.

    필리핀 여행객 납치사건에 연루된 범인 8명 가운데 최 씨를 포함한 4명은 국내로 송환돼 수감 중에 있으며, 1명은 필리핀 현지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또 다른 공범 1명은 필리핀 현지에서 복역 중이고, 필리핀인 공범 2명은 현지 경찰이 조사하고 있다.

    최 씨에 대한 추가 범행이 드러남에 따라 살인 등의 혐의가 추가 될 전망이다.

    부산경찰청 조중혁 국제범죄수사대장은 "현지에 수감된 한국인 공범 1명을 국내로 데려오려고 필리핀 사법 당국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 조사에서 예상 외의 시신 1구가 추가로 드러남에 따라 여죄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현지 경찰과 공조해 수사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