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에 전달된 100쪽 문건, 대부분 박지만·서향희 관련 동향



법조

    靑에 전달된 100쪽 문건, 대부분 박지만·서향희 관련 동향

    정윤회 문건 유출 경로 여전히 오리무중… 靑, 유출자를 조응천으로 몰아가

    박지만 자료사진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정윤희 동향' 문건 작성 및 유출 배후로 박지만 측근을 포함한 조응천 그룹을 전방위특별감찰을 통해 지목하고 나서는 모양새다.

    이런 가운데 지난 5월말 조응천 전 공직기강비서관과 함께 근무했던 오 모 행정관이 입수해 청와대측에 문서회수를 요구하며 전달한 100여쪽 문서 사본의 내용은 대부분이 '박지만 EG회장과 부인 서향희씨 관련 동향'에 관한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와 검찰에 따르면 청와대는 박근혜 대통령이 문서유출을 국기문란으로 규정한 직후 고강도 특별감찰을 실시했고 이 과정에서 조 전비서관 재임때 함께 근무했던 오모 행정관을 상대로 9시간 동안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오 행정관을 상대로 "문건의 작성과 유출을 모두 조 전 비서관이 주도 한 것인가"라고 추궁했고 오 행정관은 이에대해 '청와대의 주장은 사실무근이라는 취지로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 행정관은 "특감반 조사에서 문건 작성과 유출이 조 전 비서관이 주도했다고 시인하라고 요구했지만, 사실이 아니어서 이를 부인하고 진술서에도 끝까지 서명을 하지 않고 거부했다"고 말했다.

    ◈ 100여장에 이르는 문서, 조응천 전비서관이 전달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11일 이와관련 "(오 행정관을 상대로) 문서출처 조사를 했고 '누구로부터 받았느냐'를 조사했는데 조응천 전 비서관 이름이 나온 것까지는 확인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100여장에 이르는 문서를 오 행정관에게 전달한 인물이 조 전 비서관으로 확인이 됐다는 말이다.

    하지만 사정당국 관계자는 "조 전 비서관이 오 행정관을 통해 청와대에 전달한 100여쪽의 문건은 정윤회씨나 문고리 3인방 등에 대한 것이 아니라 대부분이 박지만 EG회장과 부인 서향희씨와 관련된 동향보고"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조 전 비서관측은 지난 5월 내부 문건이 시중에 돌아다닌다는 얘기를 듣고 100여쪽의 문건 사본을 확보한 사실이 있으며 대부분이 박지만씨 부부와 관련된 동향보고여서 박 회장측에 "이 문서가 유출될 경우 큰 파장이 일 수 있으니 청와대가 회수하도록 조치를 취해달라"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박 회장 측에서 아무런 움직임을 보이지 않자, 오 행정관을 통해 고려대 동문이고 평소 가깝게 지내는 정호성 비서관에게 문건을 전달하고 유출된 문건을 회수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청와대는 회수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조 전 비서관이 '세계일보 기자'로부터 청와대의 문건이 다량으로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문서를 회수하기 위해 박 회장 관련부분의 문서만 우선적으로 받아 박 회장측에 연락했다는 얘기도 있다.

    조 전비서관측은 청와대가 문서회수를 요청했을 때부터 회수조치를 하지 않고 문서유출자를 조 전비서관으로 보고 의심하기 시작했으며 조 전 비서관이 "나중에 문제가 돼도 나에게 덮어씌우지말라"라고 말한 것도 이와관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가 '문서유출자'를 조응천 전 비서관으로 몰아가는 이유

    그렇다면 청와대는 왜 정윤회 문건 유출자를 조 전 비서관과 그의 주변인물들의 소행으로 몰아가는 것일까?

    청와대는 특히 조 전비서관이 자신을 따르는 인물들과 이른바 '7인모임'을 갖고 문서작성과 유출을 조직적으로 한 것으로 의심하고 검찰에도 이런 뜻을 전하면서 강도 높은 수사를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