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방부 "연합사·210화력여단 잔류, 韓美 공동 결정"



국방/외교

    국방부 "연합사·210화력여단 잔류, 韓美 공동 결정"

    "우리 정부가 먼저 잔류 요청 보도는 사실과 달라"

     

    국방부는 2일 우리 정부가 연합사 본부와 210화력여단 잔류를 요청했다는 미군 기관지 성조지의 보도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입장자료를 통해 "연합사 본부의 용산기지내 유지는 어느 일방의 제의에 의한 결정이 아니라 조건에 의한 전작권 전환 추진에 따라 연합사 본부의 잔류 위치에 대한 대안 모색 과정에서 한.미 국방당국 공동의 논의를 거쳐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또 "210포병여단을 현재 위치에 유지하기로 한 결정도 어느 일방의 제의에 의한 것이 아니라 북한의 장사정포 위협에 대한 대응 방안을 검토하면서 한미 국방당국이 공동으로 판단하여 내린 결정"이라고 밝혔다.

    이와함께 "연합사 본부를 전작권 전환시까지 용산기지내 유지하고, 210포병여단을 한국군의 대화력전 능력 증강계획이 완성되는 2020년경까지 현재 위치에 유지하는데 따른 구체적인 비용은 아직 산출되지 않은 상태"라고 강조했다.

    관련해 "한미는 향후 합리적인 판단 절차에 따라 소요 비용을 산출하고 배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추가 협의를 가질 예정이며, 연합사 본부는 필수 적정규모를 유지하고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하며, 한국군의 계획된 대화력전 능력을 증강함으로써 비용을 최소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