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MB 자원외교...대한민국 '글로벌 호구'로 만들어"



국회/정당

    野 "MB 자원외교...대한민국 '글로벌 호구'로 만들어"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명박 정부의 자원외교를 '단군 이래 최악의 부실 거래'라며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다.

    한정애 대변인은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국정감사를 통해 MB정부 자원외교 실상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자원 확보 실패는 물론이고 천문학적으로 늘어난 공기업 부채까지 상황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 대변인은 " 캐나다 하베스트 인수는 2조 5000억 원의 손실만 크게 떠안았다"며 "부도난 멕시코 볼레오 광산에만 현재까지 2조 3000억이 들어갔으며, 이라크 쿠르드 유전 개발 사업은 4400억을 쏟아 부었지만 아직까지 기름 냄새도 못 맡은 상태의 빈손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5년 동안 43조원의 혈세가 투자된 MB자원 외교,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해, 그 책임자들에게는 법적 책임을 엄격하게 물어야 할 것이다"고 비판했다.

    한 대변인은 "단군 이래 최대의 경사’라 스스로 자랑하던 ‘MB자원외교’가 ‘단군 이래 최악의 부실 거래, 대한민국이 ‘글로벌 호구’라는 조소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고 꼬집었다.

    한 대변인은 "이명박 대통령도 '부실 투성이', '묻지마 해외투자'에 대한 진상 규명에서 빠져 나갈 수 없다"며 "필요하다면 국정조사도 적극 검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