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학 교수·동문 똘똘 뭉쳐 '세월호 특별법' 행진



사건/사고

    대학 교수·동문 똘똘 뭉쳐 '세월호 특별법' 행진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세월호특별법 제정 촉구 '청와대는 응답하라!' 국민대회에 행진을 시도하던 세월호 유가족과 참석자들이 경찰과 충돌하고 있다. 윤창원기자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해 서울·수도권 대학의 교수와 대학생, 동문들이 거리로 나선다.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를 포함한 각 수도권 대학의 교수, 학생, 동문회는 오는 3일 각 지역별로 광화문까지 가두행진을 벌이겠다고 1일 밝혔다.

    1일 현재 참여의사를 밝힌 대학으로는 경기대, 경희대, 서울대, 성공회대, 연세대, 이화여대, 한양대, 한예종 총학생회와 광운대, 성신여대 단과대학 학생회 등이다.

    또 민교협과 함께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중앙대 등 서울지역 민주동문회협의회 소속 21개 대학 동문회도 참여한다.

    이들은 3일 청량리역에서 오후 3시에, 용산역과 신촌에서는 오후 2시에 모여 각자 광화문광장까지 행진을 벌이며 "특검 논의를 중단하고 수사권과 기소권이 보장된 세월호 특별법을 제정하라"고 요구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이들은 1일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태를 해결하겠다던 대통령은 보이지 않고, 정치권은 기만적이고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그것도 모자라 국민들과 유족들을 한편으로는 모욕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협박까지 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세월호 참사의 진상 규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검으로 세월호 참사를 수사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특검이야말로 기존 검찰 및 수사기관의 비협조, 수사 대상의 정치적 저항과 압력 등 다양한 장벽으로 사건 당사자들을 성역 없이 수사할 수 없을 것"이라며 수사권과 기소권이 있는 특별조사위원회가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서도 "본인이 국민들 앞에서 눈물로 맹세한 약속을 책임 있게 이행해야 한다"며 "세월호의 진실을 철저히 규명해 유가족의 한을 풀고 국민들이 안전한 대한민국에서 살 수 있도록 제대로 된 특별법을 제정하라"고 요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