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보건당국, 147명 에볼라 추적조사 중…1주일새 8배



보건/의료

    보건당국, 147명 에볼라 추적조사 중…1주일새 8배

    • 2014-08-14 06:27

    수학자대회 관련 입국자 등 추가…"전수 추적조사 국제적 결례·외교 마찰 가능성" 지적도

     

    보건당국이 에볼라 출혈열 발생국가에서 잠시라도 머물다 국내로 들어온 내·외국인 약 150명의 건강 상태를 추적·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13일 개막된 '서울 세계수학자대회' 참석 등을 위해 나이지리아 출발·경유 여행객이 속속 입국하면서 보건당국과 지역 보건소의 모니터링 대상이 크게 늘었다.

    14일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4월 13일 이후 지금까지 에볼라 출혈열이 유행하는 기니·라이베리아·시에라리온·나이지리아 등 서아프리카 4개국에서 출발했거나 이들 나라를 경유해 입국한 뒤 21일(바이러스 잠복기간)동안 추적조사를 받은 내·외국인은 모두 168명에 이른다.

    추적조사는 지난 3월 기니에서 에볼라 출혈열이 발생한 뒤인 4월부터 이뤄졌고, 이후 라이베리아·시에라리온·나이지리아가 조사 대상 출발·경유지에 추가됐다.

    이들 168명 가운데 21명은 이미 조사를 통해 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고, 나머지 147명은 여전히 모니터링을 받고 있다. 이들이 출발 또는 경유한 나라별로 나눠보면 ▲ 나이지리아 79명 ▲ 시에라리온 48명 ▲ 기니 27명 ▲ 라이베리아 14명 등이다.

    지난 8일 양병국 질병관리본부장이 "현재 추적 조사 중인 입국자가 18명"이라고 발표한 것과 비교해 채 1주일도 지나지 않아 조사 대상자 수가 약 8배로 불어난 셈이다. 이는 지난주말부터 나이지리아가 조사 대상국에 포함된데다 마침 서울에서 13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는 세계수학자대회 관련 입국자 등이 추가됐기 때문이다.

    보건당국 관계자는 "세계보건기구(WHO)는 에볼라 출혈열 환자가 집중된 나이지리아 라고스만을 주의 지역으로 꼽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나이지리아 입국자(출발·경유) 모두를 추적 조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건당국은 이날 열리는 시·도 보건담당 과장 회의에서도 에볼라 관련 추적 조사가 누락되지 않도록 주의해달라고 당부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