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WHO, 케냐 에볼라 발생위험국 지정…총사망자 1천69명



국제일반

    WHO, 케냐 에볼라 발생위험국 지정…총사망자 1천69명

    • 2014-08-14 06:10

    캐나다, 1천명 분량 시험단계 백신 기증…치료하던 의사 또 사망

     

    에볼라 바이러스 발병에 대해 국제적 비상사태를 선포한 세계보건기구(WHO)는 13일(현지시간) 아프리카 동부 케냐를 에볼라 발생 가능성이 아주 높은 위험국으로 지정하면서 회원국들에 에볼라 확산을 막기 위한 구체적 방역행동을 시행해줄 것을 촉구했다.

    WHO는 이날 에볼라 발병 상태에 따라 회원국들의 범주를 ▲기니, 라이베리아, 나이지리아, 시에라리온 등 4개 에볼라 발생국가(카테고리1) ▲에볼라 발생 위험국(카테고리2) ▲그외 다른 국가(카테고리3) 등 세 개로 분류하고 특히 케냐 등 에볼라 발생 위험국 정부에 대해 각별한 주의를 촉구했다.

    WHO는 에볼라 발생 위험국의 범주에는 이미 감염된 국가들과의 인적 교류가 많은 국가, 감염된 국가들과 국경을 접한 국가, 에볼라 전염이 확인됐거나 가능성이 큰 국가 등으로 규정했다.

    이에 앞서 WHO 케냐 담당 국장인 커스토디아 만들하트는 "동아프리카에 있는 케냐는 에볼라 발생 국가와의 인적 교류가 많아 에볼라 발생 위험이 매우 높다"면서 "(동아프리카로의 전파를 막도록) 원인을 알 수 없는 고열 환자와 사망자 발생에 대한 감시체계를 수립하고, 의료진들에 대해 에볼라 바이러스 예방과 통제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라"고 촉구했다고 영국 BBC는 전했다.

    케냐는 아프리카 서부지역과 매주 70편의 비행기가 오가는 교통의 허브이다. 그러나 케냐 정부는 에볼라가 발병한 4개 국가와의 운항을 금지하지 않겠다고 밝힌 상태이다.

    캐나다 정부는 약 1천명 분량의 시험단계 에볼라 바이러스 백신을 WHO에 기증할 예정이다.

    로나 앰브로즈 보건장관은 캐나다 연방 공중보건청이 개발한 에볼라 백신을 현재 약 1천500명 분량 정도 보유하고 있으며 800명에서 1천명 정도의 분량을 WHO에 기부할 것이라 밝혔다.

    53개 아프리카 국가들이 결성한 아프리카연합은 에볼라 퇴치를 위해 100만 달러를 내놓겠다고 약속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