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소방관의 또다른 이름…"우리는 심부름꾼"



사회 일반

    소방관의 또다른 이름…"우리는 심부름꾼"

    헬기추락사고로 순직한 대원들의 운구차량을 향해 거수경례를 하고 있는 동료 소방대원들.

     

    "심부름꾼 취급이 하루 이틀도 아니고…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의 태도가 가장 힘들죠"

    광주 소방헬기 추락 사고를 계기로 순직 유가족들과 소방공무원들이 소방 공무원 국가직 전환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지난 20일 조종사 정성철 소방령의 부인은 강원 춘천 합동분향소에서 소방관들이 좋은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소방공부원들의 국가직 전환을 호소하기도 했다.

    이들이 국가직 전환을 주장하는 가장 큰 이유는 지난 17일 소방헬기 추락 사고로 숨진 강원도소방본부 소속 이은교 소방사(31)가 말했던 '국민들의 안전'과 직결된다. 소방공무원의 근무 환경 개선과 국민들의 인식변화를 위한 당위성도 거론되고 있다.

    소방관 박모(40) 씨는 "국가직 전환은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 되기 위함이지만 소방공무원 역시 인간이기 때문에 근무 생활하는데 있어서의 환경개선이나 처우 부분도 무시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어 "소방공무원들이 열악한 지방재정 지원에 의존하다보니 기본적인 업무용품 등도 개인돈을 써 사기도 하고 4시간 추가 근무를 해도 2시간 뿐이 당직 수당을 주지 않는다. 인원 부족으로 한명이 아프면 당직후 일을 또 해야 되는 상황 등 개선 부분이 수두룩 하다"고 전했다.

    이는 필수 소방장비에 있어서도 그대로 반영돼 장비 노후화에 따른 임무수행 차질 우려를 낳고 있다. 국가직 전환이 이뤄지면 소방관 개인 사기진작은 물론 현재 구조구급장비에 한해 지원되는 예산도 소방장비까지 확대될 수 있어 안전망 확충에 기여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20일 강원 춘천 합동분향소를 찾은 정홍원 총리에게 유족들이 소방관 국가직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열악한 여건 속에서 생활민원까지 떠맡다보니 소방관을 심부름꾼 취급하거나 부르면 무조건 오는 사람 등으로 인식하는 사회분위기도 아쉬운 대목이다.

    소방관 김모(37) 씨는 "소방공무원들은 열쇠 수리공이 해야할 문잠김 해제, 길가에서 치여 죽은 동물 처리 등 잡일까지 모두 해야 되는 상황"이라며 "더 화가나는 것은 이런 부분을 고마워 하기는 커녕 당연하게 받아드리고 있는 국민들의 인식이 섭섭하다"고 말했다. 국가직전환을 통해 역할을 재정립해야한다는 설명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