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너희들을 잊지 않을게"…태안 사설 해병대 캠프 사고 1주기



사건/사고

    "너희들을 잊지 않을게"…태안 사설 해병대 캠프 사고 1주기

    충남 태안 사설 해병대 캠프 사고 1주기 추모식이 18일 오전 희생자들의 모교인 공주사대부고 운동장에서 열렸다. (사진=고형석 기자)

     

    1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영정 속 아들은 여전히 엄마, 아빠를 보고 활짝 웃었다.

    이들의 슬픔을 아는 듯 1년 전 오늘처럼 하늘은 연신 빗줄기를 뿌려댔고 부모들의 눈물은 더욱 애달팠다.

    18일 오전 충남 공주사대부고 운동장.

    지난해 7월 사설 해병대 캠프 사고의 1주기를 맞아 진행된 추모식에서 희생된 아이들의 이름이 불릴 때마다 가족들은 오열했다.

    지켜주지 못한 미안함에 1년 전 그날처럼 선생님도, 친구들도 할 말을 잃었다.

    어른들은 다시는 이런 일이 되풀이되지 않게 반드시 지키겠노라며 다짐했던 1년 전 약속을 지키지 못한 죄스러움에 연신 미안한 눈물을 쏟아냈다.

    이날 열린 추모식은 이영이 공주사대부고 교장의 추도사를 시작으로 친구에게 보내는 편지, 추모시 낭송, 학생안전헌장 선포, 유족 인사, 헌화의 순으로 진행됐다.

    18일 열린 충남 태안 사설 해병대 캠프 사고 1주기 추모식에서 유족대표 이후식 씨가 헌화하고 있다. (사진=고형석 기자)

     

    이영이 교장은 추도사를 통해 "2013년 7월 18일 멈춰버린 우리 다섯 아이들의 시간은 나아가질 않고 있다. 이 때로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수천만 번이라도 다시 돌이키고 싶다"고 말하며 흐느꼈다.

    이어 "우리는 우리 아이들을 이 슬픈 이야기 속에 묻어두지 않을 것"이라며 "지켜주지 못해 미안하고 부족한 어른들이어서 미안하다"고 울먹였다.

    학생회장 강우승 학생도 친구에게 보내는 편지를 통해 "우리는 고3이니만큼 대입을 목표로 열심히 생활하고 있지만, 여전히 너희들을 생각한다"며 "밥을 먹다가도 잠을 청하다가도 문득 그리도 또 문득 너희가 떠오른다"며 눈물을 흘렸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한 명, 한 명 아이들의 이름을 부르며 "부끄러운 어른들이어서 미안하다"며 "우리의 눈물이 아팠던 그 순간을 잊지 말자는 맹세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유족대표 이후식 씨는 "우리 다섯 명의 아들들, 하늘나라에서는 먹고 싶은 것 마음껏 먹고 하고 싶은 일 마음껏 하면서 편안하게 있길 바란다"며 "못난 부모들이라 미안하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이날 추모식에 참석한 공주사대부고 선배이자 공주에 지역구를 둔 박수현 의원은 책임자 처벌을 위한 국회의원 102명의 서명이 담긴 탄원서를 항소심 재판부에 제출해달라며 유족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해병대 캠프 사고 희생자들이 안장된 천안공원묘원에서 재학생들이 참배한 뒤 국화꽃을 놓고 있다. (사진=고형석 기자)

     

    추모식이 끝난 뒤 유족들과 재학생들은 아이들이 안장된 천안공원묘원으로 이동해 참배하며 이들의 넋을 기렸고 이후 사고 현장인 태안 안면도 창기리 앞바다를 찾아 꽃을 뿌리며 사고 1주기를 추모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