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극우단체가 제주4.3부정하며 대통령 탄핵까지 거론



제주

    극우단체가 제주4.3부정하며 대통령 탄핵까지 거론

    극우단체인 4.3사건 바로잡기 대책회의가 20일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에서 화형식을 열고 있다. 노컷뉴스

     

    극우단체가 제주 4.3 국가추념일 지정에 반발하며 화형식을 열고 급기야 대통령 탄핵까지 언급하고 나섰다. 화해와 상생이라는 4.3 정신을 정면으로 부정하고 오로지 좌우 이념대결로만 몰고가는 전형적인 진영논리라는 지적이다.

    극우단체인 4.3사건 바로잡기 대책회의 소속 회원 100여명이 20일 제주시 봉개동 4.3 평화공원에서 4.3 폭도 위패를 철거할 것을 주장하며 위패 화형식을 열었다.

    이들은 4.3평화공원에 남로당 수괴급 폭도와 폭동 주범들의 위패가 봉안돼 있다며 불량위패는 1,500기 이상이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4.3사건은 민중봉기가 아니고 5.10 선거를 막기 위한 좌익폭동이었다며 정부가 채택한 4.3사건진상조사 보고서 내용을 거듭 부정했다.

    극우단체는 4.3 사건이 국가추념일로 지정돼 올해부터 국가행사로 봉행되는 것에 대해서도 불만을 터트렸다.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수호해야 할 대통령이 4.3 추념일 지정에 동의한 것은 망국적 행동이라며 박근혜 정부를 겨냥했다.

    또 대통령이 불량 위패들에 절을 올린다면 대한민국 보수우파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적극 나서겠다는 경고까지 보냈다.

    박 대통령이 4.3 추념일에 참석하지 말아야 한다는 메시지로, 제주도민과 정치권, 사회단체가 한목소리로 대통령의 추념일 참석을 요청하는 것과는 반대되는 행보다.

    이들의 행태는 4.3의 아픔을 화해와 상생으로 승화하자는 4.3 정신에도 위배된다.

    4.3을 좌익무장폭동으로 규정해 오로지 좌우의 이념논리로만 치중하는 극우단체의 성격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극우세력이 지난 2000년 제정된 제주 4.3사건 진상 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과 지난 2003년 확정된 진상조사 보고서를 부정하며 각종 소송전을 제기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하지만 4.3을 더이상 이념문제로 접근하지 말고 화해와 상생으로 나아가자는 정치적 선언이 바로 4.3 국가추념일 지정이다.

    이때문에 박근혜 대통령도 후보시절 4.3국가추념일 지정을 약속했고 임기내에 그 공약을 실천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박근혜 정부가 지향하는 대통합 정책과도 맥이 닿아 있다.

    결국 극우단체의 행태는 4.3 희생자와 유족들을 위로하고 4.3이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의 상징으로 자리잡기 위한 첫 걸음에 찬물을 끼얹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