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1994와 꽃 보다 할배 등 CJ 그룹 문화콘텐츠의 경제 효과가 6700억원을 넘는 것으로 추정됐다.
CJ그룹(회장 이재현)은 21일 연세대 대강당에서 제 2회 CJ 크리에이티브 포럼(CJ Creative Forum)-세상을 바꾸는 컬쳐토크를 통해 지난 한 해 동안 문화 트렌드를 주도했던 대표적인 스타 PD 4인방의 토크 배틀을 벌였다.
김용범 PD(슈퍼스타K,댄싱9), 나영석 PD(꽃보다 할배, 꽃보다 누나), 신형관 상무(MAMA,KCON), 이명한 국장(응답하라1997, 응답하라1994 기획) 등이 바로 주인공들이다.
(사진 = tvN 제공)
◈'응답하라 1994' 복고경제 열풍 주도하며, 1천 억원 넘는 경제효과 창출지난해 하반기 우리 사회를 복고 열풍에 휩싸이게 했던 tvN <응답하라 1994(이후 응사)>는 드라마 한 편으로 인해 천억원을 훌쩍 넘는 경제효과를 창출했다는 평가이다.
'응사'는 예능 전문 제작진들이 뭉쳐 예능식 ‘집단 창작’을 도입하는 등 캐스팅부터 스토리 전개, 편집, 방송 편성 등 기존의 드라마 제작과는 다른 방식으로 탄생한 콘텐츠로, 최고 시청률 11.9%를 기록하기도 했다.
'응사'를 통한 복고 열풍은 10대부터 50대까지 대한민국 전 세대에 어필해 이로 인해 발생한 ‘복고 경제 효과’만 800억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응사’'주인공들의 복고 패션이 대표적으로, 이들이 인기와 함께 복고풍 의류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11번가, G마켓 등 온라인쇼핑몰에서는 청재킷, 캔버스화, 떡볶이코트(더플코트) 등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0% 이상 판매가 증가했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너에게’를 리메이크한 응사 OST는 엠넷닷컴, 멜론, 네이버뮤직 등 8개 음원 사이트의 일간순위에서 1위에 올랐고, 12월에는 Mnet 월간차트 30위에 응사 OST에 수록된 90년대 리메이크 곡이 3곡이나 이름을 올렸다.
이 외에도 고용창출 효과 77억원 등 드라마 수출을 통한 타 소비재 산업의 수출증대 효과 등을 모두 합하면 1,181억원에 달한다는 평가이다.
◈아시아 최대 규모의 음악시상식 '2013 MAMA', 약 3천 억원의 경제효과 유발 아시아를 대표하는 최대 음악축제 MAMA(Mnet Asian Music Awards)는 5회째를 맞은 지난해에는 홍콩 AWE(아시아 월드엑스포 아레나)에서 개최, 세계 음악팬들의 관심을 받았다.
한 해 동안 약 3,000억원에 달하는 경제효과를 유발하며 단순한 K-POP 공연을 넘어 한류를 이끄는 창조경제의 모델로 주목을 받았다는 설명이다.
세계 각국의 40여개 기업들이 협찬사로 참여했으며 CNN, 월스트리트저널, 로이터 등 외신들의 취재 경쟁으로 전세계에 K-POP과 한류를 전하는 계기가 됐다.
(사진 = tvN 제공)
◈'꽃보다 할배' 실버 경제학의 모델평균 연령 76세의 꽃할배 4인방의 배낭여행기를 담은 <꽃보다 할배>는 실버 세대가 즐길 수 있을만한 다양한 문화 공연 및 레저산업이 활기를 띠게 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
또한 젊은층이 즐겨찾는 ‘이지캐주얼’ 의류를 구매한 60대 이상 고객 매출도 동반상승, 실버 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었다.
꽃보다>응답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