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불법 대선개입 규탄" 불교계도 시국선언



사회 일반

    "불법 대선개입 규탄" 불교계도 시국선언

    "불법 대선개입 수사 압력·방해 규탄, '종북세력' 낙인으로 이념 갈등 조장"

    대한불교조계종의 진보적 승려모임인 실천불교전국승가회 소속 스님들이 28일 오전 서울 견지동 조계사에서 국가기관의 불법 선거개입 관련자 처벌과 박근혜 정부의 대국민 사과 등을 촉구하는 1012인 시국 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성호 기자)

     

    국정원 등 국가기관의 불법 대선개입 사건을 규탄하는 각계의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천주교 사제단과 기독교계에 이어 조계종 승려들도 박근혜 대통령의 참회와 특검 등을 촉구하는 시국선언에 나섰다.

    조계종 실천불교전국승가회는 28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 앞에서 정부의 책임있는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박근혜 정부의 참회와 민주주의 수호를 염원하는 조계종 승려 1012인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승가회는 "지난 대선에서 국가기관의 불법 선거 정황이 계속 드러나는데도 현 정부는 경찰과 검찰에 압력을 행사해 국민들의 알 권리를 차단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자신들과 다른 신념을 가진 이들에게 이른바 '종북세력' 낙인을 찍으며 무분별한 사상 검증을 자행하고 있다"며 "한국 민주주를 지키고자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시국선언 취지를 밝혔다.

    이어 "지금의 사태를 단순한 부정선거 차원이 아닌 '민주주의의 기본질서를 무너뜨린 심각한 헌정질서 파괴'로 규정한다"면서 "과거 개발독재정권이 다시 재현되고 있는 현실을 마주하면서 수행자로서 무한한 책임과 자괴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민생 역시 현 정부 들어 점차 피폐해지고 있다"면서 "박근혜 정부가 약속했던 복지공약은 점차 후퇴하고 있으며 국익이라는 허울 아래 진행되는 폭압적인 송전탑 공사로 밀양 시민들은 삶의 터전을 송두리째 짓밟혔다"고 말했다.

    승가회는 그러면서 "훌륭한 지도자는 구성원들의 의견을 존중하며 그들의 뜻을 거스르지 않고 함께 토론하고 논의해 국가와 조직을 운영해야 한다"는 부처의 가르침을 내세웠다.

    "민생을 외면하고 극단적인 이념갈등을 조장하는 정부와 여당의 모습이 정부 출범 당시 주창했던 국민대통합의 진정한 모습인지 분명히 밝혀달라"는 것.

    승가회는 △불법 대선개입 관련자들에 대한 엄중 처벌과 박근혜 정부 및 집권 여당의 참회 △불법 선거운동 의혹 해소 위한 특검 즉각 수용 △극단적인 이념갈등을 조장하는 현 정부의 행태 중지 △ 민생 우선 정책의 시행 △남북관계의 진전을 위한 현 정부의 전향적인 태도변화 등을 촉구했다.

    다만 지난 22일 천주교 정의구현 전주교구 사제단과 달리 '대통령 퇴진' 요구는 시국선언에 담기지 않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