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진보당 의원 '삭발' 투쟁…與野, 정국 흐름 주시



국회/정당

    진보당 의원 '삭발' 투쟁…與野, 정국 흐름 주시

    윤성호 기자/자료사진

     

    통합진보당이 6일 정당해산심판청구에 대한 투쟁 수위를 높여가는 가운데 여야 정치권은 각각 엇갈린 반응을 내놓으며 이슈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진보당은 해산심판 청구안이 헌법재판소에 접수된 전날 촛불집회 등 장외투쟁을 전개한 데 이어 이날은 진보당 소속 의원들의 삭발식을 통해 정부 방침에 강력히 항의했다.

    현재 내란음모 혐의 등으로 구속된 이석기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진보당 의원 5명은 이날 오전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해산심판 청구의 부당함을 호소하는 삭발식을 단행했다.

    진보당은 앞서 이날 아침에는 이정희 대표와 소속 의원, 최고위원 등이 참석하는 지도부 회의를 소집해 대응책을 논의하는 등 긴박하게 움직였다.

    정치적 투쟁과는 별도로 법적 다툼을 준비하기 위한 변호인단도 구성하는 중이다. 이들은 의원직 상실 가처분 신청에도 대비할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트 국감 정국에서 진보당 해산심판 청구가 가장 뜨거운 이슈인 만큼 여야는 각각 환영과 우려의 목소리를 쏟아내며 정국 흐름을 주시하고 있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민주적 기본질서 위배 정당을 헌재 심판으로 해산시키는 게 바로 그 본질"이라며 포문을 열었다.

    최경환 원내대표도 "진보와 사상의 자유를 위장한 채 우리 사회 곳곳에 뿌리 내리고 그 기저를 흔드는 종북세력은 이미 대한민국 정당으로서 자격을 상실했다고 본다"며 정부의 '종북몰이'에 가세했다.

    반면 민주당은 해산심판 청구 과정의 부당함을 지적하며 신중론을 펴면서도 '종북세력' 프레임이 휘말리지 않기 위한 선긋기를 분명히 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불행하고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헌정사상 초유의 일이기도 하지만 국제적으로 사례가 드문 만큼 매우 신중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그러나 "통합진보당도 이번 기회에 당의 목적과 활동에 대해 국민 앞에 분명하게 밝힐 필요가 있다"며 "정부의 주장대로 북한식 사회주의 정권 수립을 추구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명하게 말해야 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한편 이와는 별도로 여야는 내란음모 혐의로 구속된 진보당 이석기 의원에 대한 세비 지급 중단 법안을 금명간 발의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