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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특혜의혹 교통카드 사업 대대적 손질



사회 일반

    서울시, 특혜의혹 교통카드 사업 대대적 손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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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가 2004년 구축된 이후로 특혜와 독점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던 '신교통카드 시스템'을 대대적으로 손질했다.

    서울시는 카드사업을 둘러싸고 제기됐던 각종 의혹을 해소하고 공공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2기 서울 교통카드사업 추진계획'을 25일 발표했다.

    시는 지난 2004년 신교통카드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해 LG CNS 등과 ㈜한국스마트카드를 설립했다.

    ㈜한국스마트카드는 서울시가 35%, LG CNS가 31.8%의 지분을 갖고 있어 LG CNS에 대한 특혜의혹이 불거졌었다.

    서울시는 한국스마트 카드에 대해 서울시가 주식지분 35%만 소유할 수 있었던 부분을 35%이상 확보할 수 있도록 개정했다.

    또 LG CNS가 소유한 우선주를 시에 무상 양여하도록해 서울시의 지분이 기존 35%에서 38.2%로 늘어나면서 1대 주주로서의 서울시 지위가 강화됐다.

    서울시는 ㈜한국스마트카드만이 서울 교통카드사업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한 독점 조항을 삭제하고 교통카드, 단말기 운영 등 교통카드 사업 분야에 대해 공개 경쟁체제로 전환했다.

    입찰금액은 통합정산시스템 332억원, 교통카드 시스템 101억원 등 479억원 규모로 오는 26일 사업 설명회가 열리며 5월 3일 제안서를 접수받는다.

    서울시는 또 시민들이 교통카드에 충전해두고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던 장기 미사용 충전선수금을 사회에 환원하도록 했다.

    시에 따르면 2012년까지 5년이상 미사용 충전선수금은 121억원이고 전체 충전선수금액을 통해 발생한 이자는 31억원에 이른다.[BestNocut_R]

    충전미수금은 사회환원을 통해 저소득 가정 청소년 교통비지원, 교통약자 이동편의 지원,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 등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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